농진청, 'IT 이용 시설재배지 자동관개시스템' 개발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설재배지 물관리를 실시간으로 손쉽게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은 시설재배지에서 토양과 작물 특성에 맞춰 무선통신을 이용해 원격으로 물을 공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 'IT 이용 시설재배지 자동관개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자동관계시스템은 시설규모, 작물상태, 토양종류 등에 따라 관수시점, 관수시간, 관수량 등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토양수분감응 컨트롤러를 통해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의 물을 알맞은 때에 공급할 수 있다.
 
이 컨트롤러를 무선통신과 연결해 휴대전화를 이용하면 원격으로 물을 공급하고 관리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기존의 자동관개시스템보다 정밀한 물 공급·관리가 가능하며, 이상기상 등의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자동관수는 물론 물 소요량, 전력 소요량, 토양수분환경 변화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자동관개운영프로그램이 운영돼 작물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에너지 절약과 물이용 효용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기존 수동 관개시스템보다 물 소요량은 10∼20% 정도, 전력소요량은 5∼10% 정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농진청은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작물 관리로 평상시 시설재배시설을 멀리 떠나지 못하는 농업인들이 시·공간적으인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자동관개시스템 관련 토양수분감응 컨트롤러 등은 특허출원 및 산업체 기술이전 준비 중에 있으며, 11일 강원 철원군 토마토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평가회가 열릴 예정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