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필수품 가격이 판매점에 따라 최대 3배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 같은 제품이더라도 지나치게 비싸다는 지적이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8월 마지막 주 생필품 가격분석 보고서를 보면 편의점, 마트, 전통시장, 동네 점포 등 200개 판매점의 생필품 371개 가운데 최저와 최고의 가격 차이가 배 이상 벌어진 제품은 95개다. 전체의 25.6%다.

판매처별 가격 차이가 심한 제품은 즉석 덮밥, 즉석밥, 아이스크림, 생수, 캔커피, 건전지, 살균소독제, 염모제, 섬유유연제, 세정제, 세탁 세제, 바디용품, 물휴지 등이다.

이들 제품은 주로 편의점에서 많이 팔린다.

대형마트에서 750원이면 살 수 있는 즉석덮밥 '3분 쇠고기 짜장'과 '3분 쇠고기 카레'는 편의점에서는 무려 850원이 비싼 1600원에 팔린다.

아이스크림 `메로나'도 편의점에 700원을 받아 대형마트(300원)보다 400원이나 비쌌다.

편의점 업계는 유통, 판매, 유지 비용이 많이 들어 비싸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똑같은 생필품 가격이 두 배 이상 차이 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소비자원이 조사한 생필품 중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제품은 즉석밥 '센쿡 찰진밥(3개입)'이었다. 이 제품의 평균 가격은 2918원인데 최저 가격은 1970원, 최고 가격은 6750원으로 3.4배 차이가 있다.

3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난 제품은 아이스크림 '월드콘XQ'(최저 600원, 최고 2000원), 세정제 '무균무때(욕실용)'(최저 2000원, 최고 6100원) 등이다.

가격 차이가 배 이상인 제품은 즉석식품, 빙과류, 음료, 세탁ㆍ주방용품, 이ㆍ미용품 등이다.

염모제와 일반 린스는 조사 대상 8개 제품의 가격 차가 모두 배를 넘었다. 일반 샴푸도 5개 제품 모두 배 이상 가격 차이를 보였다. '엘라스틴 맥시마이징 볼륨 샴푸'는 최저와 최고 가격 차이가 2.8배에 달했다.

생수는 '삼다수(500㎖)', '아이시스', '워터라인', 캔커피는 '맥심 티오피 마스터블랜드(200㎖)', 컵커피는 '악마의 유혹 프렌치 카페오레', 건전지는 '백셀AA(2입)', 세탁세제는 '파워크린', '퍼펙트', 주방세제는 '항균 트리오', 'CJ참그린' 등의 가격 차가 배 이상이었다.

물휴지는 '깨끗한 나라(단품)', 바디용품은 '도브아쿠아바디워시', 쌈장은 '청정원 순창 쌈장', 썬크림은 '페이스 선블럭 화이트닝', 염모제는 '리엔 흑모비책크림염색', 일반 린스는 '엘라스틴 맥시마이징 볼륨 컨디셔너', 일반 샴푸는 '미장센 펄샤이닝모이스쳐 샴푸' 등의 가격 차별이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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