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플루와 에이즈, 결핵 등 8대 감염병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확대키로 했다.

범부처 감염병 대응 연구개발 추진위원회는 7일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연구개발(R&D)를 통한 국가적 차원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추진위는 신종플루 이후 감염병 대응 R&D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청 6개 부처(청)와 민간 전문가 합동으로 운영중이다.

이번에 수립한 전략은 우리나라의 감염병 위기대응 능력을 높이고 감염병 진단·치료 기술 등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향후 5년간(2012~2016년)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할 방안이다.

우선 기술개발의 시급성이 높고 확산에 따른 사회적 파급력이 높은 감염병을 R&D 투자가 확대돼야 할 중점 분야로 선정했다.

R&D 투자가 확대되어야 할 8대 중점 분야로는 ▲신종인플루엔자 ▲만성감염질환(AIDS·간염 등) ▲다제내성균(슈퍼박테리아) ▲기후변화(기후변화관련 감염병) ▲결핵(재발난치성결핵) ▲생물테러 ▲인수공통감염병 ▲원인불명감염병이다.

추진위는 감염병 R&D의 중복 투자를 최소화하고 감염병 정책으로의 연계 활성화를 위해 범부처 협의체를 운영하고 중점분야별 범부처 공동기획과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적기 대응이 어려운 신·변종 감염병 조기 대응을 위한 기술 개발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다양한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에 적용 가능한 공통기반형 플랫폼 기술개발로 기초·원천연구부터 산업화까지 전주기(One Cycle)로 연결하는 연구개발이 원활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마련된 추진전략은 감염병이 미치는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해 향후 중점 분야별 세부 투자 계획이 마련될 예정이다. 

추진위는 "감염병과 같이 예측이 어려운 분야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의약품 개발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