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북부지방에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장마전선이 13일 밤부터 14일 오전 사이에 다시 활성화돼 서울과 경기도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를 뿌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13일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매우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장마전선으로 유입되면서 대기가 더욱 불안정지고 있다”며 “중부 서해안, 경기 북부, 강원 영서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곳에 따라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최고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13∼14일 예상 강수량은 서울과 경기도, 충남 서해안, 강원도 영서, 서해5도가 30~80mm,. 경기 서해안과 경기 북부, 강원 영서북부 지방은 150mm 이상이다.

반면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점차 장마전선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위치하면서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지역에 따라 천둥·번개를 동반한 국지성 집중호우가 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한편 12일 오후 발생한 제6호 태풍 '망온(MA-ON)'은 현재 괌 북동쪽 약 1천km 해상에서 서북서진하고 있다.

'망온'은 계속 서북서진하면서 대형 태풍으로 발달해 19∼20일께 우리나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권 윤 기자 amigo@eco-tv.co.kr

[관련기사]
올해 장마 '길고 독해졌다'
임진강 군남댐 방류량 늘려
7월 하순 장마지속…8월엔 폭염
중부 시간당 50mm 국지성 호우
전국 곳곳 비피해…사망·실종 16명
장맛비, 금강살리기 아수라장
"초대형 태풍 남해안 직접상륙 가능성"
13일까지 최고 250mm 폭우 예상
인명피해 급류로 사망·실종 대부분
"구미 낙동강 송수관로 2차 파손 우려"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