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유럽시장에서 친환경성을 입증받았다.

현대·기아차는 국제적 인증기관인 독일 TÜV NORD(튀브노르트)로부터 전과정 환경성 평가부문 환경인증에 i30, 싼타페, 신형 씨드, K5 하이브리드, 뉴 쏘렌토R 5개 차종이, 친환경설계부문 환경인증에 i30와 신형 씨드 2개 차종이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환경인증에는 크게 전과정 환경성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ISO 14040s)와친환경설계(DfE: Design for Environment, ISO 14062)로 나뉘어져 있다.

전과정 환경성 평가(LCA)는 제품의 전과정 즉 재료의 획득, 제조, 사용 및 폐기 단계의 투입물과 배출물을 정량화하여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산성화 등의 잠재적인 환경영향에 대해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아울러 친환경 설계(DfE)는 경량화, 재활용 등 친환경 공법, 연비개선 등 환경의 영향까지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했음을 인증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환경인증은 차량 설계단계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해 i30, 싼타페, 신형 씨드, K5 하이브리드, 뉴 쏘렌토R의 전과정 CO2 배출량이 15만km 주행 기준으로 기존 모델 대비 약 6~25% 저감된 것을 입증받은 것에 따른 것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08년 기아차 씨드를 시작으로 이번에 i30, 싼타페, 신형 씨드, K5 하이브리드, 뉴 쏘렌토R이 국제 환경인증을 획득했다"며, "이번 인증을 통해 환경을 중시하는 유럽시장에서 친환경 브랜드로서의 현대·기아차의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