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독도와 센카쿠 열도, 쿠릴 4개섬을 다루는 전담 조직을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일본 산케이 신문은 이같은 내용과 함께 앞으로 외무성이 관계 부처와 영토 문제를 담당할 새 조직을 설치하는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독도 전담조직 설치는 그동안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를 개최해온 일본 시마네현이 요구해온 사항으로 일본 외무성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구실 삼아 이를 현실화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은 또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방침을 굳히고 한국을 자극하면서 국제사회의 여론을 움직이는 쪽으로 움직이는 양상이다.

겐바 고이치로 외무상은 "멀지 않은 시기에 제소를 제안하겠다"고 말했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겐바 외무상은 11일 "한국은 글로벌 코리아를 표방하고 있다. 당연히 제소에 응해야 한다"고 도발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한국이 국제사법재판소 제소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미리 예상하고 한국을 자극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한파로 알려진 마에하라 세이지 민주당 정책조사회장도 11일 "한국이 자신 있게 자기 국토라고 생각한다면 국제사법재판소에 나가서 확실히 주장하면 될 일"이라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자신이 없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아사히신문은 또 한국이 일단 국제사법재판소행을 거부하겠지만 1954년이나 1962년과 달리 유엔에 가입했고, 경제발전을 달성한 주요 국가의 일원이라는 점 때문에 국제사회의 시선을 의식해 동요할 것으로 일본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달말에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 장관급 재무 회담을 연기한다는 방침을 굳혔고 정상간 셔틀 외교 중단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