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국내 및 인접국에서 방사능 사고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국가방사능상황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일본이나 중국 등 인접국에서 발생한 방사능 사고의 진원지를 손쉽게 추적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오는 13일 월성원전 방사능 방재 합동훈련에서 시연된다.

시스템은 환경방사능감시망 통합 및 공간분석 모듈과 국외 방사능 사고 대비 모듈, 현장 방사능 탐사 통합관리 프로그램 세가지 모듈로 구성됐다. 환경방사선 감시기가 없는 공간의 방사선량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탑재해 방사능 이동을 쉽게 관측할 수 있다.

국내 및 인접국 원전 부지 75개 지점서 6시간 단위로 기상관측 자료를 받아 기류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방사능 사고 진원지 추적이 가능하고, 방사능 오염 물질 확산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외국의 정보 제공 없이 독자적으로 방사능 물질 확산여부를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노병환 방사선안전본부장은 "국내외 환경 방사능 감시망을 통합해 환경방사선 정보를 신속하게 분석, 종합함으로써 방사선 비상시 주민대피 또는 음식물 섭취 제한과 같은 정책결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내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재룡 기자 mindyou@eco-tv.co.kr


mindyo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