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엽제대책회의, '캠프캐럴' 다이옥신 조사 대신 독성 화학물질 조사로 범위 확대해야

 

고엽제 대책회의는 캠프캐럴 문제는 발암물질 오염조사로 재조정돼야 한다고 8일 밝혔다.

8일 기지 내부에서 열린 중간조사발표 결과에 대해 고엽제 대책회의는 "고엽제 불법 매립뿐만 아니라 TCE, PCE, 비소, 수은 등 발암물질에 의한 토양과 지하수 오염, 발암물질 지하수를 지역주민들이 수 십 년간 마시면서 발생되었을 건강 문제로 확대됐다"며, "고엽제 이외의 발암물질로 인한 오염조사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6월 16일 지하수 중간조사결과와 최근 공개된 보고서 문건들을 종합해보면 다이옥신보다 각종 오염물질을 불법 매립 방류해 발생한 문제가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혈액암을 일으키는 PCE, TCE 같은 발암물질이 먹는 물 기준치의 1000배를 초과한데다, 비소와 수은 같은 중금속도 매우 높은 수치가 검출되는 등 주민 건강과 직결된 오염물질은 다이옥신보다 각종 중금속과 발암물질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다이옥신의 경우 물에 쉽게 녹지 않는 성질 때문에 주변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적다.



또 고엽제 대책회의는 한미공동조사단의 캠프캐럴 내부조사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주한미군이 '신속, 정확'하게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날 한미공동조사단의 중간조사결과 발표 역시 "지구물리학적 조사결과를 예시하면서 중요한 조사가 이뤄졌다는 느낌을 주려 애쓴 흔적이 역력하다"고 밝혔했다.

헬기장 한 곳을 40일에 걸쳐서 조사한 것을 보면 D구역과 41구역에 대한 조사 역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독신자 사병숙소와 같은 추가 매립의혹지에 대한 조사여부는 논의조차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책회의는 미군측에 고엽제가 한국에 반입된 경위와 반출된 지역에 대한 확인, 그리고 고엽제 이외 발암물질로 인한 오염조사까지 조사의 목표를 재조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한국 정부는 불평등한 소파조항으로 미군에게 끌려 다닐 것이 아니라 미국 측의 진실규명을 적극 요구하고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는 등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캠프캐럴 한미공동조사단은 8일 중간조사결과발표를 통해, 헬기장에 대한 지구물리탐사 조사가 완료돼 헬기장 1지역에서 금속성분의 물체가 지하에 존재할 가능성이 확인됐고, 토양 시추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관련기사]캠프캐럴 40개 지역 토양시추조사 합의
[관련기사] 캠프캐럴 사태 주민피해 직격탄
[관련기사] 한미공동조사단 중간조사 결과 발표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