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이 미국 번기社(Bunge), 日 이토추社(Itochu)와 함께 세계 최대 곡물 수출국인 미국에 곡물터미널을 완공하고 세계 곡물 자원 확보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STX는 지난 9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주 롱뷰항에 위치한 곡물터미널의 완공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곡물터미널 사업에 참여한 3社 대표 강덕수 STX그룹 회장, 알베르토 바이저(Alberto Weisser) 번기 회장, 고바야시 에이조 이토추 회장 및 래리 클라크(Larry Clarke) EGT 대표이사, 이슬람 시디키(Islam Siddiqui) 무역대표부(USTR) 농업부문 대사 등이 참석했다. 

STX팬오션이 지난 2009년 번기, 이토추와 함께 투자해 설립한 이 곡물터미널은 저장설비, 육상레인, 부두, 하역설비 등을 갖추고 있는 자체 곡물 수출시설이다.

약 137 에이커(약 55만 m2) 규모로 북미서안북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취급하는 주요 곡물은 옥수수, 대두, 소맥 등으로 연간 900만t을 처리할 수 있다.

1980년대 초반 이후 미 북서부지역에 처음 건설된 최첨단 시설로, 주변 지역 기존 시설들에 비해 대폭 늘어난 저장용량과 향상된 하역 속도를 갖추고 있다. 

STX는 올해 곡물터미널를 통해 20억 달러 규모의 곡물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TX 관계자는 "곡물터미널 구축으로 해외에서 생산된 곡물을 국내로 들여올 수 있는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전세계 곡물시장에 적극 진출해 식량 자주권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미국 곡물터미널이 위치한 롱뷰항 위치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