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냉장고가 냉(冷)창고?

각 가정 냉장고에 음식물이 평균 34개가 있고 최장 3년까지 음식물을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 (사)자원순환사회연대와 공동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실태를 조사한 결과 가구별로 냉장고에 평균 34종의 음식물을 보관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유통기한이 짧은 채소류는 12.5%, 과일류는 5.7%, 냉동식품류는 4.1% 등이 그냥 버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는 조사기간인 2주동안 버려진 음식물만을 종류별로 계산한 것으로 연간 버려지는 비율은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음식물 종류별로는 냉동식품이 9종으로 가장 많고 양념류, 반찬류, 채소류가 각 6종, 과일류가 3종, 기타 4종으로 조사됐다.

냉장고 내 보관기간은 냉동실에 보관하는 양념류가 155일로 가장 길었고, 냉동만두 등 가공식품은 33일, 반찬류가 18일이었으며, 최장 3년 동안 보관하고 있는 음식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장고에 음식물을 오래 보관하는 이유는 냉장고 내 보관이 안심이 돼서(58명), 버리는 것이 아까워서(46명), 냉장고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잊어버려서(40명)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판매제품의 포장단위가 커서(42명)라는 응답도 다수 나와 제품의 포장단위를 줄이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음식물을 보관하다 버리는 이유로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입해서(60명), 유통․소비기한을 알 수 없거나 넘겨서(59명)를 언급해 이와 관련된 제도개선이나 정책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여성의 경우 요리할 시간이 없어서(55명)라고 응답한 사람이 많았다.(중복응답 기준)

버려지는 총 식재료 중 종류별 비율을 분석한 결과로는 냉동식품(26%), 채소류(25%)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냉동식품의 경우 보관하고 있는 종류와 양이 많고, 채소류는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선영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몇몇 병원성 세균은 냉장실 온도(4~5도)에서도 생육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며 "냉동실은 영하 20도 이하로 미생물 분식은 어렵지만 장시간 보관할 경우 식품이 변형되고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다"고 밝혔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