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지명사전 등록, 작년 17개 이어 총 27개 국제지명 보유

▲ 2012년도 신규지명 위치도

 

남극 세종과학기지 주변에 인수봉, 아우라지계곡 등 국내 지명이 남극지명사전(CGA, Composit Gazetter of Antarctica)에 국제지명으로 새롭게 등재된다.

국토해양부는 국가지명위원회를 통해 제정한 남극 지명 10개를 남극 지리정보위원회(SC-AGI)에 등록 신청했다고 3일 밝혔다.

우리나라가 남극지명사전에 국제지명을 등록한 것은 작년에 17개 이어 2번째로 이번 등록을 총해 총 27개의 국제지명을 보유하게 됐다.

이번에 등재되는 지명은 우리나라 고유 지명에서 이름을 따오거나 우리 지형과 유사한 남극 지형에 우리 지형의 이름을 부여한 것이다.

위버반도 남서쪽에 위치한 남극 인수봉은 그동안 남극 대원들이 북한산 인수봉이라는 이름으로 불러오던 것을 공식화했다.

남극 아우라지계곡은 두 갈래의 얇은 계곡이 만나 해안가로 내려오는 형태가 강원도 정선의 아우라지를 닮았다하여 이같은 이름을 얻게됐다.

남극 바톤반도의 넓은 고위평탄면은 세석평원, 바톤반도와 위버반도 사이에 위치한 다양한 모양과 빛의 빙하는 미리내빙하, 위버반도에 위치한 가파른 경사의 장방형 봉우리는 설악산의 울산바위와 유사해 울산바위봉으로 명명됐다.

이밖에 부리곶, 마포항, 반달곶, 우이동계곡, 삼각봉 등의 이름도 남극지명사전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남극지명사전에는 23개국에서 등록한 지명 약 3만7천개가 수록돼 있으며 이 가운데 미국(1만3151개), 영국(4897개) 등 8개국이 올린 이름이 93%에 달한다. 일본이 등록한 지명은 320개이다.

국토부는 2014년 남극대륙에 장보고과학기지 건설에 발맞춰 지도제작범위를 세종과학기지가 위치한 킹조지섬에서 향후 남극대륙까지 넓히고 지명 발굴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