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4대강 관련 국정조사와 청문회 필요"

극심한 가뭄이 계속되는 가운데 4대강의 효용성 논란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야권이 당초 홍수방지와 물 부족 해결을 기치로 내세운 4대강 사업의 효과에 대한 논란이 일자 4대강 관련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26일 강기정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은 라디오 방송을 통해 4대강 사업과 가뭄 예방에 대해 “결론적으로 4대강과 가뭄은 아무 관계가 없다”면서 “그런데 정부는 4대강이 가뭄대책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거짓홍보를 했다”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위원은 “4대강 주변의 농경지나 경지는 4대강 공사 전이나 끝난 지금이나 물 부족이나 가뭄 문제가 큰 논란이 되지 않았다”면서 “4대강이 가뭄에 도움이 되려고 했으면, 가뭄 관련 수로나 양수장 등을 더 보강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렇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통합당은 25일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가뭄대책 관련 예비비의 즉각적인 집행을 요구한 바 있다.

강 위원과 박원주 의원 등은 “현재까지 지자체는 가뭄대책 예산으로 246억원을 편성한 반면 정부 지원은 221억원에 그쳤다”면서 예비비 투입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104년 만의 최악의 가뭄으로 정부당국이 4대강 사업의 16개 댐 건설로 13억톤의 물을 확보할 수 있다고 홍보한 것에 대한 질책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녹색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등은 "물 부족 지역은 강 본류가 아니라 멀리 떨어진 산간 지역"이라며 "4대강 사업으로 가뭄을 해소할 수 있는 농경지는 극히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강 위원도 이와 관련해 “4대강 주위에 총 200여개의 양수장과 배수장이 있는데, 이는 4대강 공사 이전에도 있었던 것”이라며 “4대강 마스터플랜 어디를 봐도 양수장을 추가로 설치한다거나, 배수로 공사 예산이 없어 결국 4대강은 물을 가두기 위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주말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가뭄 해갈이 예측되고 있지만 당장 농작물과 어패류, 젖소 사육도 타격을 받는 등 가뭄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4대강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