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에 한국형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식품전문산업단지가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국내 식품산업의 취약성을 보완하고 급성장하는 동북아 시장 선점 및 글로벌 식품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전북 익산에 국가식품클러스터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개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국가식품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시행을 맡으며 규모 2,322천㎡, 사업비 2,522억원을 투입돼 2016년까지 준공된다.

식품기업, 연구소, 연관산업체 등이 집적된 클러스터를 조성, 농어업의 성장 견인 및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동북아 식품시장의 허브로 육성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에는 기업하기 좋은 산업인프라가 구축될 전망이다.

공업용수를 사용하는 일반산업단지와는 달리 1급수인 진안 용담댐의 청정용수를 공급, 폐수는 지하식 폐수처리장을 거쳐 재활용되고, 전기는 2회선으로 안정적으로 에너지가 공급된다 .

원료조달, 판매, 수출입 물류를 위한 육・해・공 최상의 교통망 또한 확보된다.

호남고속도로 3분, 서해안고속도로는 20분내 접근 가능하며, 2014년 호남선 KTX 개통시 서울에서 익산까지 1시간 내외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50분 거리에 군산항․공항이 있고 2020년에는 새만금신항도 개항된다.

아울러 기업의 생산활동이 전반으로 지원된다.

선진국 수준의 장비와 기술인력을 갖춰 개발에서 시험・소량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되고, 임대형공장은 경쟁력있는 소기업을 입주대상으로 하여 운영된다. 지원센터에서는 입주기업이 신제품 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제공,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을 하게 된다.

국토부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직・간접 효과로 고용은 2만3,235명, 생산은 4조3,304억원이 유발될 것"으로 전망하며, "농어업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국가식품클러스터 위치도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