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극심한 가뭄이 이어지는 가운데 22일부터 가뭄대책본부를 운영하는 정부의 정책이 '뒷북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최근 계속된 가뭄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01년 이후 11년만에 처음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 19일 서울시가 "지난 5월1일부터 오늘까지 강수량이 10.6㎜로 예년 평균(173.9㎜)의 6.1%에 불과하다"며 "이는 104년만의 가뭄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는 등 이번 가뭄의 심각성에 대한 우려가 계속됐다.

이렇게 심각한 가뭄이 진행됐음에도 이제서야 대책본부를 운영하겠다고 나선 정부의 행정조치에 늑장대응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로 22일 농림수산식품부가 발표한 '일일 가뭄대책 추진현황' 자료에 따르면 경기, 충남, 전남북 지역의 가뭄면적이 3천600ha에 달하며 전국 저수지 285곳은 아예 바닥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남부지방에서는 지난 18∼19일에 내린 비로 경남ㆍ제주 지역과 전남ㆍ경북 일부 지역의 가뭄이 다소 해소됐다.

하지만 전국 저수지 저수율은 장기 가뭄 탓에 46%로 평년 55%보다 매우 낮은데다 285곳은 물이 완전히 말라 바닥을 드러낸 상태다.

여름철 수상 레저 스포츠와 호수 주변 산책로 등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포천의 산정호수도 물이 바닥을 보이고 있는 등 전국 곳곳에서 가뭄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양수기 등 장비 7500여대, 인력 2만여명을 동원해 가뭄 피해 현장을 지원하고 앞으로도 335억원을 들여 관정 개발과 준설 사업을 계속 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미 가뭄이 심각해진 상황인데다 다음 주부터는 2주간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효용성 없는 '뒷북행정'이라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국토해양부는 4대강 추진본부 관계자가 “가뭄이 때 아닌 폭염 때문에 정서적으로 발생한 느낌이지 실제로는 아직 나타나지 않은 착시현상”이라고 발언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보도 사실과 다르며, 최근 강우량 부족으로 일부지역에서 영농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나 4대강 주변지역은 용수공급에 지장이 없다"고 해명했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