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계속된 가뭄에 대처하기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에 들어간다.

정부가 가뭄과 관련해 중대본을 운영하는 것은 지난 2001년 이후 11년만에 처음이다.

21일 정부는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가뭄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22일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정부합동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우선 이번주 안으로 70억원의 예산을 투입,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관정 등 용수개발과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를 준설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모내기 후 물이 부족한 논에는 비상급수를 추진하고 급수차량과 양수장비 등 총동원해 지역별 맞춤형 가뭄대책을 추진한다.

농업용수가 부족한 지역에는 소방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급수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금강과 영상강 등 4대강에 확보된 물을 비상용수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계속되는 가뭄에 따른 농산물 가격 폭등에 대비해 국산마늘 비축량을 풀고, 양파의 경우 의무수입물량을 미리 확보해 수급 조절에 들어간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회의 직전 가뭄피해가 발생한 충남 홍성의 한 저수지를 찾아 "관계기관과 농민들이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를 힘을 합쳐 노력하면 가뭄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