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이 열리면 약 65조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 박태일 수석연구위원은 6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서 64조9000억원의 직·간접적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림픽 관련 투자 및 소비지출에 따른 직접적 효과는 총 21조1000억원이다.

경기장, 교통망, 숙박시설 등에 소요되는 총 투자 규모는 7조2555억원,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약 16조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이다.

연관 소비지출의 경제적 효과는 4조7000억원으로 예측됐다.

보고서는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39만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입국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들의 소비지출 규모는 7213억원,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1조2000억원 내외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연 인원 약 200만명의 내국인 관광객이 추가로 평창을 방문할 것으로 가정하면 이들의 소비지출 규모는 2390억원, 그 경제적 효과는 40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또 올림픽 경비 지출규모는 1조9014억원으로 그 경제적 효과는 3조1000억원이 되겠다고 내다봤다.

올림픽 개최 후 10년 동안의 경제적 효과인 간접적 효과는 43조8000억원으로 직접적 효과의 2배가 넘을 것으로 추산됐다.

보고서는 우선 평창이 세계적 겨울 관광지로 부상하면서 얻는 추가적인 관광효과가 32조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인지도가 낮은 평창이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면 일본 삿포로의 경우처럼 세계적인 겨울 관광지로 급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 외국인 관광객 수의 10%가량인 100만명정도의 관광객이 향후 10년간 추가로 발생해 관광지출액은 18조4천960억원, 경제적 효과는 32조2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가 이미지 제고 효과도 엄청나다.

보고서는 "동계올림픽 개최는 평창과 강원도 등 지역 브랜드는 물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를 높이고 이는 기업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 100대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가 각 1%포인트 상승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글로벌 기업이 자사 브랜드 인지도를 1%포인트 올리는 데 1억달러의 마케팅 비용이 드는 만큼 총 100억달러(11조6천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재룡 기자 mindyo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