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대대적인 원자력발전소 내구성 진단에 나섰다.

일본 정부가 국민의 원자력발전소 불신을 씻어내기 위해 일본 내 모든 원전의 지진·쓰나미 내구성을 진단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이 6일 보도했다.

가이에다 반리 일본 경제산업상은 이날 오전 일본 취재진에게 "5일 간 나오토 총리, 호소노 고시 원전사고 담당상과 3자 회담에서 결정했다"며 "곧바로 내구성 진단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내구성 진단은 원전이 지진이나 쓰나미 등 가혹한 사태에 직면해 원전 설비가 어느 정도까지 정상적으로 가동하는지를 알아보는 작업이다.

정부는 우선 규슈 지방 사가현의 겐카이원전 등 정기검사로 운전을 중단한 발전소부터 내구성을 진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산업성 산하 원자력안전·보안원이 유럽연합(EU)의 내구성 진단 내용 등을 참고해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가이에다 경제산업상은 내구성 진단 탓에 원전 재가동이 더 늦어지고, 전력 공급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전력 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확실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가이에다 경제산업상은 지난달 18일 각 원전의 지진·쓰나미 대비가 제대로 이뤄졌다며 "운전을 중단한 원전을 재가동하고 싶다"고 밝혔지만 일본 지자체는 "원전이 실제로 안전한지 믿을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