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선풍기, 청소기 등 소형가전제품은 무상으로 버릴 수 있다.

환경부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10개 가전제품 제조사와 폐가전제품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재활용 목표관리제 시범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현행 품목별 재활용의무율 부여·관리방식에서 인구 1인당 재활용목표량을 부여하는 ‘재활용목표관리제’를 도입·실시하기로 협의했다.

이를 위해 2012년 국가재활용목표량을 국민1인당 3.2kg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대상품목은 현재 대형 위주의 10개 품목에서 선풍기, 밥솥, 청소기 등 소형가전제품을 포함한 26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 오디오, 휴대폰, 프린터, 복사기, 팩스 등 10개 품목은 의무적으로 회수, 재활용하고 정수기, 청소기, 선풍기 등 16개 신규 품목은 업체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해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제품 판매시 폐제품 역회수 시스템을 확대하고, 지자체를 통한 폐가전제품 수거 시스템도 대폭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현행 신제품 판매시 동일품목에 한정해 폐제품을 회수하는 방식에서 시범대상 품목의 경우 폐가전제품의 종류에 상관없이 무상 회수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소형폐가전제품은 판매대리점, 하이마트, 전자랜드에 가져가거나 재활용품으로 배출하면 지자체에서 이를 수거해 재활용하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자발적 협약으로 소형가전제품의 재활용이 활성화되면 연간 약 1만 7천t 이상의 폐금속·유용자원 확보(국민1인당 0.37kg↑)하게 될 것"이라며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