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중 최소 3개 이상의 저축은행이 퇴출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연쇄 영업정지 가능성에 대비해 해당 저축은행의 예금자들이 급전을 쓸 수 있는 전담창구도 마련된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검사한 10개 저축은행 가운데 서울의 A저축은행과 지방의 B저축은행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마이너스로 나타났다.

A저축은행의 경우 대주주 증자를 통해 BIS 비율을 지도 기준인 5%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지난달 검사를 받은 B저축은행은 아직 대주주가 이렇다 할 자구책을 내놓지 못하고 자체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B저축은행과 서울에 있는 다른 2개 저축은행에서 유동성 위기가 나타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예금보험공사 등과 함께 이들 3개 저축은행의 예금 인출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당국과 업계에선 이들 중소형 저축은행보다 대형 계열 저축은행에서 위기가 비롯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상태에서 계열 저축은행 가운데 1~2곳은 BIS 비율이 5% 미만으로 나오거나 부채가 자산보다 많은 것으로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7개 계열 저축은행이 모두 올해 금감원의 검사를 받지 않은 탓에 이날부터 시작된 금감원의 특별점검 과정에서 대규모 부실이 드러나거나 불법 대출이 적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거 부실 저축은행을 인수한 저축은행에서 위기가 생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9월 말까지 부실을 이유로 영업정지되는 저축은행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지만 업계에선 이보다 앞서 유동성이 부족해져 스스로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저축은행이 나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저축은행 예금은 3조원 가까이 빠져나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만기가 돌아오는 예·적금을 재유치하는 비율이 현격히 낮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예금보험공사는 하반기 저축은행이 대량으로 연쇄 영업정지될 가능성에 대비해 예금담보대출 전담창구를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재룡 기자 mindyo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