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녹색연합...법과 원칙을 무시한 난개발 우려

부산시의 용호만 매립지 조성 계획에 시민단체가 난개발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용호만 매립지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관련, 원안대로 25층 이하로 하고 동수를 줄여야한다고 부산녹색연합은 5일 밝혔다.

부산녹색연합은 이날 배포한 성명서에서 "5년 안에 변경할 수 없게 만들어진 지구단위계획을 주민 제안과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게 한다면 '법과 원칙을 무용지물로 만들고 난개발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부산시가 용호만 매립지를 조성하면서 녹지와 친수공간․공공용지를 확보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웠으나 공공용지보다 민간에 매각한 땅이 더 많다"고 말했다.

또 부산시가 2005년 난개발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광안리해수욕장 인근 주거 지역 건축물 고도를 60m로 제한하는 스카이라인 지침을 만든 것에 대해 “만약 용호만 매립지의 높이 제한을 허용한다면 광안리와 남천동 지역의 난개발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와 용호동 주민 대표와 개발업자 아이에스동서㈜는 지난 1일 3자 협의회를 열었다. 기존 높이 25층 이하 상업․업무시설로 묶인 용호만 매립지 용도를 '55~70층 이하 주거시설 4, 5개 동' 건축이 가능하도록 바꾸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지구단위계획 변경 입안에 합의했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