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그간 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진행해온 4대강 ‘지류’에 대한 복원·복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질개선사업, 생태하천 복원사업, 하천정비사업 등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지류 개선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오는 15일 지역발전위원회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정부가 이번에 추진하는 ‘지류 살리기 사업’은 수질오염, 수생태계 훼손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는 지류 하천에 대해 ▲수질개선, ▲홍수예방, ▲수생태계 복원, ▲친환경 하천정비 등 4개 핵심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우선 수질개선은 지역주민이 맑고 깨끗한 하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수질개선 대책을 진행한다. 도시지역의 경우 도심하천의 주요 오염원이었던 초기빗물처리를 강화하고, 농촌지역의 경우 주오염원인 가축분뇨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수생태계 복원은 훼손되고 오염된 지류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추진하되, 오염이 심한 하천은 수질개선 중심의 복원기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홍수예방은 지류에서 연례적으로 발생하는 홍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하천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정비를 시행할 계획이며, 친환경 하천정비는 하천을 지역주민의 친수 및 문화공간으로 되돌리기 위해 지역별 특색과 고유문화가 접목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하천 내 오염원 철거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물환경정책과 나정균 과장은 “‘지류 살리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2015년까지 전국 하천의 대부분이 수영 가능한 좋은 물(Ⅱ급수, BOD 3㎎/L 이하)로 바뀌는 등 수질이 개선돼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지류 살리기 사업의 대부분이 지자체가 직접 시행하는 지역사업으로 지역업체의 참여에 따른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사업의 재원마련 방법에 대해 2015년까지 중기계획에 입각해 계획을 마련하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재정을 공동 분담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정문 기자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