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폐기물시민대책위는 30일 전북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의회 폐기물환경특위의 활동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단체는 "지난해 9월, 9명의 군산시의원으로 구성된 폐기물환경특별위원회(위원장 진희완 의원)가 10개월여 활동에 나서 비응도의 ㈜국인산업 폐기물 처리시설 확장계획 허가과정에서 부적절하고 잘못된 업무 처리 내용을 밝혀냈다"며 "환경특위의 활동결과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폐기물처리장 확장계획 허가 관련기관인 군산시, 경자청, 전주지방환경청이 사업자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 및 사업계획서에 대한 분석과 허가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군산시는 첫 검토 행정기관으로 환경영향평가 내용을 충분한 검토없이 협의해 주고 사업계획서 적정여부를 묵인함으로써 결국 허가조치의 단초를 만들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 "시의회 특위에서 밝혀진 허가과정에서의 부적절하고 잘못된 행정 업무 결과에 대한 감사청구와 응분의 조치를 요구한다"며 "군산시는 시민을 위한 올바른 행정의 시금석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군산농민회, 군산생활협동조합, 군산경실련, (재)군산환경사랑, (사)하천사랑운동,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군산YMCA, 민노당환경위원회, 비응도 대책위, 진보신당군산시협, 전국주부교실소비자상담센터 군산지회 등으로 이뤄졌다

이랑구 기자 djlang@eco-tv.co.kr


djla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