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음료의 산도가 콜라 등 탄산음료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할인점에서 판매하는 어린이 음료 17개 제품을 거둬들여 pH(산도), 당 함량, 세균증식 등 조사를 하고서 그 결과를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인 스마트 컨슈머 사이트를 통해 3일 발표했다.

산도 측정에서는 모든 제품의 pH(산도)가 낮아 치아손상이나 충치 발생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7종 모두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pH 2.4~3.3)와 유사한 수준인 pH 2.7~3.8로 측정됐다. 산도가 pH 5.5 이하 상태로 지속하면 치아 보호막인 에나멜 층이 손상돼 충치가 발생하기 쉽다.

또 설탕, 과당과 같은 당을 주성분으로 하는 17종 가운데 상당수가 감미료 등을 첨가해 단맛을 강화시켰다. 이런 음료를 섭취하는 성장기 어린이는 단맛에 길들 우려가 있다고 소비자원이 지적했다.

특히 코카ㆍ콜라음료 쿠우오렌지(38g), 농심 카프리썬 오렌지맛(23g), 상일 유기농아망오렌지(21g), 조아제약 튼튼짱구(20g) 등 4개 제품은 병당 당 함량이 17g을 초과해 어린이 비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마시고 남은 음료를 상온에 장시간 보관하면 변질해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문제점도 드러났다.

17종 가운데 13종의 뚜껑 윗부분을 손으로 잡아올린 뒤 빨아 마시고서 다시 닫을 수 있는 피피캡 뚜껑으로 돼 있다. 이런 음료를 마실 때 침이 내부로 들어가 상온(25℃)에서 4시간 이상 보관하면 세균이 크게 번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뚜껑을 닫고 4시간이 지나자 1mL당 일반 세균수가 100만CFU(Colony forming Unit 세균계수단위)를 넘어 미생물학적으로 초기 부패 상태가 됐다.

소비자원은 건강기능식품을 떠오르게 하는 `튼튼', `홍삼' 등 표시가 어린이 음료에 있더라도 일반 기호식품인 음료에 불과하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구매를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