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전자해도 개발과 보급으로 동해 표기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모나코에서 개최된 IHO(국제수로기구) 총회에서 바다 이름과 경계의 국제적 표준을 제시해 온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 발간문제가 쟁점화 되면서 일부 회원국이 S-23 폐간을 주장하는 등 그 실효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종이해도의 지명은 IHO의 S-23결정에 의해 표기된다.

국토부는 "이는 선박 항해에 이용되던 종이해도가 전자해도로 대체된 현실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며 "향후 동해 표기의 국제적 확산여부는 동해가 수록된 전자해도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가 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세계 상용지도의 동해 병기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고, 현재 기존 전자해도에는 없는 새로운 첨단 IT기술을 접목해 동해가 표기된 전자해도의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추진 계획으로 우선 선박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수심 등 기초정보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해상과 기상의 변화를 4차원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전자해도 제작표준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 항해중인 선박이 선박 좌초, 위험물 부유, 해상 통제 등 갑자기 발생한 항행 위험정보 등 내용들을 무선통신망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 업데이트함으로써 최신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자해도 기술을 개발해 국제 표준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해가 표기된 전자해도 이용과 판매량 확대를 위해 공급 가격을 최대한으로 낮추고, 해외 판매망을 2개에서 5개로 확대하는 등 국제 사회에서 우리나라 제작 전자해도의 판매량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병행할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IHO 총회에서 S-23 개정(제4판) 논의 과정에서 '일본해' 단독 표기를 저지하고 동해 병기 지지 기반을 마련한 점, 차기 IHO 이사 선출 선거에서 우리나라에 우호적인 호주, 프랑스, 터키 후보자가 당선됐다는 점 등을 주요 성과로 평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