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 돌려주세요”...햇반 용기 재활용 나선 CJ제일제당
“용기 돌려주세요”...햇반 용기 재활용 나선 CJ제일제당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1.11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반 용기 수거해 재활용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 진행
온라인서 시범 운영 후 오프라인에 전용 수거함 설치 예정
CJ제일제당은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CJ제일제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CJ제일제당이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CJ제일제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CJ제일제당이 햇반 용기를 회수해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시킨다.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해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 등으로 재활용하는 것이다. 먼저 온라인으로 시범 운영 한 뒤 오프라인 회수 거점을 마련해 올해 햇반 용기 400만 개를 회수해 재활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캠페인은 CJ제일제당 자사몰 CJ더마켓에서 진행한다.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돌려 보내면 된다. 수거박스에 있는 QR코드를 찍어 신청하고 박스를 집 앞에 두면 CJ대한통운이 회수해간다. 용기가 회수될 때마다 CJ ONE포인트 1000점도 받을 수 있다.  

수거된 햇반 용기는 지역자활센터에서 분리 및 세척 과정을 거친 뒤 원료화 작업을 통해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 등에 사용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지역자활센터는 고용을 늘리고, CJ제일제당과 계약한 업체에 원료를 납품함으로써 수익도 얻는다. 향후 햇반 업사이클링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수익원 마련 등 친환경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온라인 시범 운영 뒤 전국 각 지역 지방자치단체와 대형마트 등에 ‘햇반 용기 전용 수거함’을 설치해 햇반 용기 수거율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햇반 용기 400만 개를 회수한다는 목표다. 회수하는 양이 충분히 확보되면 CJ대한통운과 함께 친환경 물류용 팔레트 등으로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화하는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선언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플라스틱 배출을 줄이기 위해 햇반 용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남은 플라스틱을 햇반 용기에 다시 사용하는 친환경 패키징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 패키징센터가 4년간 연구 개발한 이 기술은 현재 부산공장에서 시범 운영 중으로 올해 햇반 최대 생산시설인 진천BC에 적용할 예정으로 알려진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용기 수거 캠페인이 ‘환경을 위한 자원순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갖고 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전했다.

key@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