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셋째주 국내 금융가 ESG 관련 소식

12월 셋째주 금융가에는 따뜻한 나눔 활동과 함께 다양한 ESG 활동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인 ‘KB 마음배달부’를 시행하고, 신한은행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2월 셋째주 금융가에는 따뜻한 나눔 활동과 함께 다양한 ESG 활동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인 ‘KB 마음배달부’를 시행하고, 신한은행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12월 셋째주 금융가에는 따뜻한 나눔 활동과 함께 다양한 ESG 활동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인 ‘KB 마음배달부’를 시행하고, 신한은행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했다. 

 

KB국민은행,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1월 14일까지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KB 마음배달부’ 캠페인을 실시한다.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와 함께하는 이번 캠페인은 KB스타뱅킹 이용고객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응원메시지도 함께 보낼 수 있다. 응모고객 1명당 1000원을 기부해 최대 일억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기부금은 종합사회복지관, 보호종료아동(자립준비청년)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방한용품을 비롯한 생필품을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주변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글로벌 최우수 무역금융 혁신은행’ 선정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세계적 금융전문지 글로벌 파이낸스가 주관하는 ‘2022년 최우수 무역금융-공급망금융 시상’에서 ‘최우수 무역금융 혁신은행(Most Innovative Bank for Trade Finance)’으로 선정됐다.

이번 시상에서 글로벌 최우수 무역금융-공급망금융 은행으로 선정된 은행들은 해당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온 북미, 유럽계 글로벌 선진은행들이며 국내 은행 중에는 신한은행만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선진은행을 포함한 전세계 은행들과의 경쟁에서 무역금융 분야 최우수 혁신은행으로 선정됐다”며 “앞으로도 수출입기업에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무역금융 분야 선도 은행으로서의 위상을 지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시니어 고객 디지털 금융 교육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최근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속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한다.

시니어 고객 디지털 금융 교육은 통폐합 예정 영업점을 이용하는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시작해 시니어 고객 이용자가 많은 고객중심영업점(난곡, 신림동, 오류동, 하계동, 신내동)으로 확대되는 오프라인 교육과 신한금융그룹 통합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으로 12월 중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교육은 금융 교육 강사가 직접 시니어 고객을 만나 △체험용 웹페이지를 통한 모바일뱅킹 신한 쏠(SOL) 사용법 안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 사용 영상을 통한 디지털 기기 사용법 안내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통폐합 예정 영업점을 이용하는 시니어 고객 대상 오프라인 교육은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기기 이용 문화가 정착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컨설팅, 금융권 최초 EU 진출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유럽 이탈리아의 빅데이터 전문기관 ‘엑소 리체르카(Exo Ricerca)’,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이탈리아 문화·관광 빅데이터 공동 연구 및사업추진’을 위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엑소 리체르카’는 이탈리아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2011년 설립해 산학 협동 빅데이터 분석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빅데이터 전문 연구기관이다. 

올해 초부터 신한카드는 엑소 리체르카와 바실리카타의 관광소비 분석 시범사업을 진행해 이탈리아 현지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신한카드, 엑소 리체르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분석 시범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이탈리아 등 유럽 각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산업 활성화 지원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컨설팅 역량의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이 필요한 국내 공공 분야, 민간 기업의 부가가치로 연결하는데 주안점을 둘예정이다. 또한, 한국관광문화원은 이번 연구의 분석 결과를 제공 받아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유럽시장의 관광 트렌드를 파악해 국내 관광 산업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언택트 ‘KB 화상상담 서비스’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이용채널에 제한없이 대면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KB 화상상담 서비스’를 시행한다. ‘KB 화상상담 서비스’는 화상상담을 위해 별도의 앱 또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웹방식 서비스로 신분증 촬영, 비밀번호 확인 등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통해 상담뿐만 아니라 금융상품 가입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KB국민은행은 예·적금 신규, 신용대출과 같은 상담 업무에서 시작해 금융투자상품 등으로 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화상상담 직원들의 전문적인 금융상담을 통해 영업점 창구 수준 이상의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혼잡점포를 중심으로 화상상담 전용창구를 우선 시행해 고객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화상상담 전용창구가 설치된 영업점에 방문한 고객은 디지털 서포터즈의 안내를 받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5개 점포의 화상상담 전용창구를 시작으로 향후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NH농협은행, 2022년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450명 규모의 2022년 상반기 공개채용을 실시한다. 이번 채용은 일반 및 IT분야로 나누어 실시한다. 일반분야의 경우 광역시·도 단위로 구분하여 마케팅 역량을 갖춘 지역인재 420명을 선발하며 특히, 기업금융(RM) 및 자산관리(WM)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당 역량을 집중적으로 검증하고 대폭 우대할 예정이다.

IT분야의 경우 30명을 선발하며, 디지털 자격증 보유자, ‘삼성 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이수자 등을 우대하고, 온라인 코딩 Test를 통해 프로그래밍 역량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 이번 채용도 연령, 성별, 학력, 전공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블라인드 방식의 열린(Open) 채용으로 진행되며 국가보훈 대상자와 장애인을 우대하는 등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계획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필기전형 ​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농협 홈페이지에서 채용공고를 참조하면 된다.

 

신한은행, 고객과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기부’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장애가정, 다문화가정 등 사회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고객과 함께 기부하는 ‘따뜻한 동행 기부’를 시작했다. ‘따뜻한 동행 기부’는 평소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를 개인적으로 꾸준히 실천하는 진옥동 은행장의 ‘힘든 겨울을 보내는 많은 소외계층에게 나눔 기부를 실천하고 싶은 고객과 신한은행이 함께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자’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이번 기부는 신한은행 사회공헌 홈페이지 ‘아름다운 은행’에서 사회소외계층의 사연에 고객이 기부하면 신한은행이 동일한 금액을 함께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21년 12월 13일~26일, 22년 1월 3일~16일 총 2회에 걸쳐 진행된다.

한편, 신한은행은 기업차원의 기부 외에도 2012년부터 임직원이 매월 급여에서 1만원씩 기부한 재원 72억원으로 사회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신한가족만원나눔기부’를 지속하는 등 기부활동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