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S 2021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상장사 3곳 모두 통합 A등급
통합 등급 비롯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 세부점수 상향
동아쏘시오홀딩스 주도의 사회책임경영 강화 성과로 평가

사회적 책임 경영 강화 행보를 보이고 있는 동아쏘시오그룹, 그동안의 노력으로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상장사 3곳 모두가 통합 A등급을 받는 성과를 기록했다. 사진은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 전경(동아쏘시오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회적 책임 경영 강화 행보를 보이고 있는 동아쏘시오그룹이 그동안의 노력으로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상장사 3곳 모두가 통합 A등급을 받는 성과를 기록했다. 사진은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 전경(동아쏘시오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인류의 건강과 행복 실현은 곧 사회적 책임’이라는 그룹 미션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동아쏘시오그룹이 그 행보를 인정받았다.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한 동아ST, 에스티팜 등 3개 회사는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가 발표한 ‘2021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모두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동아쏘시오홀딩스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강화해온 동아쏘시오그룹사의 노력으로 평가된다.

◇ 지난해 대비 ESG 등급 상향 돋보인 동아쏘시오그룹

KCGS는 매년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분야와 이를 합산한 통합 등급을 선정·발표하고 있다. KCGS는 올해 950개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동아쏘시오그룹 상장사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에스티팜 3곳으로, 3곳 모두 통합 A등급을 받았다.

KCGS의 ESG 평가는 총 S, A+, A, B+, B, C, D 등 7개로 구분된다. 이번 평가에서 S와 A+ 등급을 받은 제약·바이오 기업은 없어 A 등급이 가장 높은 등급에 해당한다. 또한 이번 평가에서 통합 ESG 등급 A등급을 받은 기업은 총 180개사로, 그중 제약·바이오 기업은 총 10개사로 나타났다. 10개사 중 동아쏘시오그룹 3개 회사가 A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해에 비해 통합등급을 비롯한 ESG 모든 분야에서 등급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문에서 3개사는 모두 B+등급을 받았는데, 동아ST와 에스티팜은 지난해 대비 3단계 상승, 동아쏘시오홀딩스도 지난해 대비 2단계 상승한 수준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지난해 대비 한 단계 상승한 A+ 등급을 받았으며, 동아에스티는 지난해 대비 2단계 상향된 A+ 등급을 받았다. 에스티팜 역시 한 단계 상승한 A 등급을 받았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에스티팜이 지난해 대비 한 단계 높은 A등급을 받았으며,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에ST는 지난해와 같은 A등급을 유지했다.

◇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동아쏘시오홀딩스의 노력의 결과

이러한 성과는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한 계열사들의 노력의 결실로 평가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끝없는 도전’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그룹사별 지속가능경영 추진, 책임 있는 발전, 미래를 위한 가치투자를 지속가능경영 3가지 지향점으로 수립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기업의 목표가 단순한 이윤 추구에서 나아가 사회정의 실천에 있어야 함을 인식하고, 내부 및 사회 구성원에 대한 행복과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해 2020년 ‘동아쏘시오그룹 사회책임협의회’를 신설했다.

동아쏘시오그룹 사회책임협의회는 각 그룹사 대표이사들로 구성되었으며, 그룹의 사회책임경영 관련 사안 심의 및 의사결정을 담당한다. 그룹사 사회적 책임 전략과제 분석, ESG트렌드와 CSR진단 현황 등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개선사항 및 관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0년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경영활동에 있어 UN이 제정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내재화하고 그룹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UNGC한국협회에서 주관하는 ESG 및 반부패 실무회의에 참가해 기업의 실질적인 운영 방향과 향후 이슈들에 대해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동아쏘시오그룹은 환경 부문에 공을 들이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업무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한다고 발표했으며, 지구회복 자원순환 회복캠페인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동아쏘시오그룹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건강하고 선한 영향력이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제약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더해 우리 사회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