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선언 1주년 맞아 12월 6일부터 10일까지
국민인식 제고, 실천문화 확산 위해 다양한 실천 운동 전개

지난 10월 28일 한국산업연합포럼(이하 KIAF)‘의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활용산업’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수소 사업 활성화를 위해 수소 인프라 확충과 수소 기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탄소중립위원회와 17개 정부 부처, 지자체 등이 합동으로 12월 6일부터 10일까지 '탄소중립 주간'을 운영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알리고 탄소저감 관련 활동을 확산하자는 취지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탄소중립위원회와 17개 정부 부처, 지자체 등이 합동으로 12월 6일부터 10일까지 '탄소중립 주간'을 운영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알리고 탄소저감 관련 활동을 확산하자는 취지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탄소중립 주간은 '2050 탄소중립 목표(비전) 선언' 1주년을 맞아 '더 늦기 전에, 2050 탄소중립'을 주제로 진행된다.

'탄소중립 주간' 개막식은 이날(6일) 오전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렸다. 개막식에 참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 세계 90% 이상 경제권이 이미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선언했다”면서 “탄소중립은 어느 한 나라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전 세계가 함께 풀어나가야 하는 시대적 과제”라고 덧붙였다.

오는 12월 9일에는 국무조정실이 주최하는 '2050 주역세대 청년이 말한다' 행사가 진행된다. 청년 100여 명이 모여 '청년 스스로의 실천방안', '기성세대를 향한 청년 요구',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역할', '국제사회 내 대한민국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탄소중립 주간 마지막 날인 12월 10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탄소중립 선도기업과의 대화'가 진행된다. 산업·에너지계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탄소중립 전환 목표(비전) 전략을 논의하고, 산업계 의견도 공유할 예정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수송·산업 등 주요 분야에서의 대전환과 함께 사회 전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도 국민 개개인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전자영수증 발급, 무공해차 렌트, 친환경상품 구매 등의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활동에 혜택을 확대하는 등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5월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출범하고 석탄발전을 전면 중단하는 내용의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지난 10월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6차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에서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