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13개 평가기관, 3000여개 평가 지표 및 측정 항목 분석
정보공시·환경·사회·지배구조 4개 영역, 61개 문항으로 구성
국내 기업과 ESG 평가 기관이 활용할 수 있는 K-ESG 가이드라인

지난 8월 관계부처 합동 'ESG 인프라 확충 방안' 발표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연내 K-ESG 라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3개월 만에 그 결과물이 공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월 1일 4개 영역 61개 문항으로 구성된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8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 ESG 인프라 확충 방안'에서 K-ESG 라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지 3개월 만에 그 결과물이 공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월 1일 4개 영역 61개 문항으로 구성된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국내 기업의 ESG경영을 실천을 지원하고, 국내 ESG 평가기관의 평가 기준이 될 정부의 ‘K-ESG 가이드라인’이 발표됐다. 정부는 글로벌 동향을 반영한 K-ESG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1~2년 주기로 발간하고,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도 2022년부터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월 1일 '지속가능경영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하고, 그동안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해온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은 정보공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4개 영역에서 총 61개 진단항목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앞으로 글로벌 동향을 반영한 K-ESG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1~2년 주기로 발간할 예정이며, 2022년부터는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ESG 공시 의무 등 규율이 강화되고, 기업 평가와 투자기준, 공급망 실사 등에 있어 기업의 ESG 경영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지만, 국내외 600개 이상의 평가지표가 난립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 관계부처는 지난 8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ESG 인프라 확충 방안’을 통해 K-ESG 가이드라인 구축을 발표·추진해 왔다.

정부는 그동안 국내외 주요 13개 평가기관 등의 3000여개 이상의 지표와 측정항목을 분석해 총 61개의 ESG 이행과 평가의 핵심·공통사항을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관계부처를 비롯해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한 산업계, 주요 경제단체, 연기금, 금융·투자기관, 평가기관, 신용평가사·언론사 등 각 분야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구성된 K-ESG 가이드라인은 정보공시(P)·환경(E)·사회(S)·지배구조(G)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됐으며, 정보공시 분야에서 5개 문항, 환경 분야에서 17개 문항, 사회 분야에서 17개 문항, 지배구조 분야에서 17개 문항 등 총 61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글로벌 동향을 반영한 K-ESG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1~2년 주기로 발간하고,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도 2022년부터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K-ESG 가이드라인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면서도, 국내 기업이 활용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며 “국내 ESG 평가기관에서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만큼 기존 평가기관 뿐만 아니라 신생 평가기관에서 활용돼 ESG 평가 시장의 투명하고 성숙한 성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