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해안내륙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안 발표
향후 10년간 동해안권에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한다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조성 등 수소 관련 사업 추진

지속가능하고 청정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 꼽힙니다. 현재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은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석에너지원을 대체할 다양한 에너지원들이 논의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원은 '수소(H2)'입니다.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연소하더라도 소량의 물과 아주 적은 양의 질소산화물만 발생시키는 청정에너지로 불립니다. 또한 질량 1g당 발열량이 석유보다 3배 이상 높은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불안정성을 해소해줄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정부를 비롯한 기업들은 수소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 에너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기사에서는 정부와 국내 기업들이 수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수소 경제를 이끌기 위해 어떤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무한 번째 순서는 국토교통부의 ‘해안·내륙권 발전종합 계획 변경안'에 따라 동해안권에 구축될 수소셩제벨트입니다. [편집자 주]

 
‘해안·내륙권 발전종합 계획 변경안’에 따라 동해안권에 구축될 예정인 수소경제벨트.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울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이 핵심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국토교통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해안·내륙권 발전종합 계획 변경안’에 따라 동해안권에 구축될 예정인 수소경제벨트.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울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이 핵심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국토교통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동해안권에 수소경제벨트가 구축된다.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과 산업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계획이다. 

지난 11월 17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해안·내륙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안’을 발표하고, 5개의 초광역권(동해안권, 서해안권, 내륙첨단산업권, 백두대간권, 대구·광주연계협력권)의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5개 초광역권 지역에 특화 벨트를 구축하고 국가전략산업과 연계해 지역발전과 산업발전을 동시에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동해안권에서는 수소경제벨트가 구축될 예정이다. 국토부의 발표에 따르면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경제벨트 조성, 에너지육성을 위한 융복합 에너지 거점 구축 등을 목표로,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울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포항 수소연료전지 발전클러스터 등의 사업이 추진될 방침이다. 

◇ 초광역권과 국가산업 위한 발전전략

우리나라 해안과 내륙 지역의 향후 10년 동안 새로운 비전과 발전전략이 발표됐다. 지난 11월 17일 국토부는 향후 2030년까지 2개 해안권과 3개 내륙권 등 5개 초광역권의 미래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해안·내륙권 발전종합 계획 변경안’을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발표했다.

5개 초광역권은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이하 해운내륙발전법)에 따라 지정된 6개의 초광역권 중 지난해 변경 완료한 남해안권을 제외한 5개 권역으로, 동해안권, 서해안권, 내륙첨단산업권, 백두대간권, 대구·광주연계협력권이 해당한다.

국토부가 발표한 이번 변경안은 해안내륙발전법의 시효가 2020년에서 2030년으로 연장됨을 반영해 권역별로 해당 광역·기초 지자체들이 협력해 향후 10년 동안의 새로운 비전과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추진사업을 발굴한 것이다.

특히 이번 발전종합계획에는 그간 추진해온 지역간의 연계, 인프라 조성 외에도 초광역적 지역 특화 벨트 구축 등 국가전략산업과 연계한 전략이 강화됐다.

이번 전략에 따라 동해안권은 수소경제벨트 조성, 서해안권은 바이오·스마트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내륙첨단산웝권은 ICT·AI 융복합 산업 지원, 백두대간권은 글로벌 그린벨트 구축 등 생태보전과 녹색산업이 융합된 전략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국토부는 “5개 권역의 추진 전략에 따라 발굴된 사업 수는 국가, 지자체, 민간 투자 사업 등을 포함해 577개로 총 사업비는 약 60조원으로 추정된다”며 “투자액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18조 9418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8조 8140억원, 약 75만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된다”고 밝혔다.

◇ 동해안, 국가 수소경제 구축 거점 되나

이날 발표된 전략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문은 바로 동해원권에 구축하는 수소경제벨트라고 할 수 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국토부는 동해안권을 ‘지속가능한 환동해 블루 파워벨트’를 비전으로 에너지 신성장 동력화, 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육성, 글로벌 신관광 허브 구축, 환동해권 소통연계 인프라 확충 등을 4대 추진 전략으로 설정해 관련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경제벨트 조성, 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한 융복합 에너지 거점 구축 등 에너지 산업을 신성장 동력화할 것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동해안에는 4대 추진전략에 따른 83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핵심산업은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울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이며, 이와 함께 포항 수소연료전지 발전클러스터, 울산 에너지 융복합단지, 태화강역 수소복합허브 조성 등이 일반 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기존의 지자체의 수소 사업과 함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 7월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액화수소 중심의 수소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는 강원도의 경우, 이번 동해안권 수소경제벨트 핵심 사업인 동해·삼척 액화수소 클러스터 구축과 함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수소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시 역시 마찬가지다. 

이와 함께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 국가혁신성장 선도지역’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내륙첨단산업권에도 수소 산업을 위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미래 신산업 혁신벨트 조성을 목표하는 내륙첨단산업권은 ICT, 모빌리티 등 미래 지향 과학기술 혁신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인데, 충주 수소모빌리티 파워팩 기술지원센터 구축을 비롯한 원주 초소형 전기차 부품개발, 대전 지능형 로봇기반 정밀공정 혁신 테스트베드 등이 핵심사업으로 선정됐다.

백원국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에 따라 권역별로 지자체가 함께 전략에 따른 사업을 추진해 지약간 교류 증대와 동반성장을 이루고 국토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계획이 효과적으로 추진돼 각 권역이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하고, 신경제발전 축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