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은 SK이노베이션의 핵심 과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의 환경 고려
설계부터 준공까지 단계별 환경관리 체계적 수행
에너지 및 온실가스 효율화...환경 관련 변수 관리 철저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는 지난 1972년 ‘성장의 한계’라는 이름의 보고서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경제나 경영은 물론이고 환경과 기후문제, 국가정책, 소비자들의 활동 등 여러 분야에서 이 개념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엇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뜻일까요? ‘좋은 상태가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보면, 지속가능성은 인간과 자연 또는 자원의 공생, 개발과 보전의 효율적인 조화,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사이의 형평성 등을 추구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에서도 지속가능성을 추구합니다.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관련 내용을 모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도 발간합니다.

그렇다면 국내 대표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내용을 분석해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2021년 보고서가 새로 발간되면 해당 기업들도 함께 소개할 계획입니다.

62번째는 무재해를 추구하고 친환경 경영에 나서겠다고 밝힌 SK이노베이션입니다. [편집자 주]

국내 최초로 폐플라스틱을 고열로 분해해 만든 열분해유를 정유·석유화학 공정 원료유로 도입하는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울산CLX). 이번 사업은 SK이노베이션 울산CLX와 SK지오센트릭, 그리고 민관의 협업으로 이뤄졌다.(SK이노베이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지난 10월, SK이노베이션이 민관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폐플라스틱을 고열로 분해해 만든 열분해유를 정유·석유화학 공정 원료유로 도입한다고 밝히던 당시의 모습. (SK이노베이션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매년 발표하던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올해 ‘ESG리포트’로 확대·발간했다. 전사적으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ESG 경영을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각 ESG 항목별 개선을 약속하겠다는 취지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7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리포트를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 검증을 거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이들은 보고서를 통해 “‘지속적인 안정과 성장을 이루어 영구히 존속·발전하여야 한다’라는 회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구성원, 고객, 주주,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고 더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김정관 SK이노베이션 이사회 ESG위원회 위원장은 보고서 발간 당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ESG리포트로 확대 개편한 것은 회사와 이사회의 ESG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것”이라며 “ESG 관점에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위한 기본 자료로 앞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인간위주의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무재해 추구와 친환경 경영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함께 성장·발전함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법규가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안전·보건·환경(이하 ‘SHE’) 기준을 수립 운영하고 그 성과를 공개한다. 이들이 보고서에서 밝힌 환경 관련 내용을 아래 소개한다.

◇ “환경경영은 SK이노베이션의 핵심 과제”

SK이노베이션은 환경경영을 핵심과제로 정의하고 온실가스 감축 및 오염물질 최소화를 통해 지구 환경을 보전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아울러 친환경 기술개발과 사업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지속 창출한다는 원칙도 함께 세웠다.

보고서는 환경 관련 세부 가인드라인 내용을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생산 활동 및 사업 시설 전반에 걸쳐 환경경영을 핵심과제로 정의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 및 오염물질 최소화를 통해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환경을 보전하고 있다.

이들은 보고서를 통해 “당사의 생산 활동과 사업 시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환경 경영의 목표 수립부터 계획, 실행, 개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SHE 경영관리시스템 운영요소에 따르면 ‘환경관리’ 분야에서 이들은 발생 가능한 배출원의 환경 영향성을 사전에 평가, 관리하고 환경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회사 경영에 기여한다. 아울러 화학물질의 도입, 사용, 판매 및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화학물질과 관련된 안전·환경·보건상의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화학물질과 관련한 사고를 예방한다.

◇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의 환경 고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공사·용역 구매 시 SHE 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을 만족하는 업체만을 공급가능업체로 선정한다. 평가항목으로는 SHE 확보계획, SHE 점검방안, SHE 수행조직 및 인력배치 계획,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사용계획, 사전작업내용 평가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SHE 계획서를 근거로 공급가능업체에게도 SHE관리계획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신규 화학제품을 제조하거나 새로운 원료를 수입할 경우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화학물질확인명세서를 작성해 화학물질관리협회에 제출한다. 화학물질등록평가법에 따라 화학물질 제조·수입 전 환경부에 등록을 신청하고 유해성 심사 및 위해성 평가를 받아 화학물질을 등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GHS 기준에 따라 MSDS 및 경고 표지를 작성해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해당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취급, 사용 및 폐기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보고서에서 “제품을 저장, 수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환경 관련 시설의 운영에서부터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협력회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기, 수질, 폐기물, 토양, 해양환경, 그리고 온실가스 관련 업무 기준을 수립·운영하고 있으며, 협력회사의 SHE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교육하고 작업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이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 결과, 4년 연속 ‘DJSI 월드(World)기업’으로 선정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SK이노베이션 계열은 프로젝트 수행 시 Project SHE Plan을 수립해 설계부터 준공까지 각 단계에 필요한 환경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 설계부터 준공까지 단계별 환경관리 체계적 수행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프로젝트 수행 시 Project SHE Plan을 수립해 설계부터 준공까지 각 단계에 필요한 환경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환경 오염·훼손 인자의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관련 법규 및 사규에 따라 폐기물, 소음·진동, 비산먼지 및 수질·토양 등 환경관리를 적절히 수행하는지 확인한다.

건설폐기물에 대해서는 발생부터 최종처분까지 적법하게 이루어지는지 관리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 재활용 가능 상태로 처리되는지 확인한다. 발생원 별 소음·진동 방지·저감시설을 설치하고 측정 및 관리한다.

방지시설 설치 및 살수를 통해 비산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고 방지 시설 및 대책을 통해 토사 유출 및 토양오염을 예방 관리한다. 아울러 폐수처리시설 설치, 슬러지 처리상태 확인, 오수처리시설 설치, 지하수 관정 관리 등을 통해 수질오염을 예방관리하고 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이러한 프로젝트 환경관리는 글로벌 프로젝트와 사업장 유지보수에도 준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기보수 작업 기간 중 안전·환경·보건 사항은 작업 관련 의사결정 시 작업 기간이나 비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업장 SHE 경영주관부서는 안전하게 정기보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작업 중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와 같은 환경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를 현장 감독자 및 협력회사에 교육하고 작업 시 주기적으로 이행여부도 점검한다”라고 밝혔다.

◇ 에너지 및 온실가스 효율화...환경 관련 변수 관리 철저

에너지 및 온실가스 효율화 관련 내용과 수자원, 폐기물 등 각종 환경 관련 이슈에 관한 내용도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국내배출권거래제 명세서 가이드라인 기반으로 에너지 및 온실가스 배출 총량 및 원 단위 감축에 대한 단기 및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을 위해 친환경 기술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생산 활동으로 발생하는 수질오염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물 수급을 위해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발생하는 수질오염 물질을 적정 처리해 수질오염을 방지해 물환경보전법 기타 관계법령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하고 수질오염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생산 활동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폐기물의 적법하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발생, 보관, 운반, 배출 및 처리 등에 관한 관리기준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폐기물 감량을 위해 전년도 폐기물 처리 내역을 참고해 연간 예상 발생량 및 감량화 계획을 작성하고 매월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 재활용 가능 상태로 처리해 판매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계열은 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사회적·법적 책임을 공감하고 올바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학물질 전담 관리시스템과 절차를 구축해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근로자가 취급물질의 유해성·위험성에 대해 알 권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취급과정 도중 적절한 안전보건조치를 통해 화학물질 사고를 예방함으로써 근로자 및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