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2030년 감축목표 관련 비판 의견 제시
“기후위기 미흡하게 대처하면 935조원 누적 손실 입을 것”

소비자의 90% 이상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으며 70% 이상이 기후변화가 자신의 소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그래픽: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에서 40% NDC를 발표한 것과 관련, 그린피스가 “밀린 숙제를 절반만 하겠다는 무책임한 자세”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기후위기에 미흡하게 대처하면 935조원의 누적 손실을 입을 것이라는 조사 결과도 언급했다. (그래픽: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정부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에서 40% NDC를 발표한 것과 관련, 그린피스가 “밀린 숙제를 절반만 하겠다는 무책임한 자세”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기후위기에 미흡하게 대처하면 935조원의 누적 손실을 입을 것이라는 조사 결과도 언급했다.

장다울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정책전문위원은 “한국이 새롭게 내놓은 2030년 감축 목표 40%는 순배출량을 섞어 물타기한 것으로 총배출량으로만 계산할 경우 30%로 낮아진다”고 지적하면서 “50% 이상 감축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밀린 숙제를 절반만 하겠다는 무책임한 자세”라고 비판했다.

장다울 위원은 이날 발표에 대해 “글래스고에서 국제사회 차원의 야심찬 기후위기 대응 계획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세계시민의 기대에 한국이 초장부터 찬물을 끼얹어 버렸다” 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이 당장의 일시적인 비용을 겁내지 말고 빠른 에너지 전환에 나서야 하는 이유는 명백하다”라고 언급하면서 “딜로이트 경제연구소는 한국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할 경우 2070년까지 반세기 동안 2300조원의 경제적 이익을 얻는 반면, 미흡하게 대처하면 약 935조 원의 누적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측했다”라고 덧붙였다.

장다울 위원은 “현재 한국경제가 크게 의존하고 있는 화석연료 중심의 경제체제가 머지않아 역사 속으로 퇴장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leehan@greenpost.kr

키워드

#그린피스 #COP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