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마지막주도 금융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K기업은행, 국군의 날 기념 제휴이벤트를 실시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9월 마지막주도 금융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K기업은행, 국군의 날 기념 제휴이벤트를 실시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9월 마지막주도 금융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K기업은행, 국군의 날 기념 제휴이벤트를 실시했다.

KB국민은행은 2021년 하반기 채용 계획을 발표하고, NH농협은행은 금융소외지역에 비대면 금융교육 실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장애인 체육 발전을 위한 특별전시를 열었다. 

한편, BC카드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포넷과 함께 국내 최초 완성형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을 구축하고, 신한카드는 MZ세대와의 고객 소통 위한 전담 패널을 선정했다.

 

하나은행,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생태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청년창업가들에게 실질적인 금융서비스 지원을 통한 청년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청년창업 네트워크 프리즘(대표 전창열)과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청년창업 상생협력 금융 생태계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창업가의 원활한 자금조달과 사업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협약내용으로 △창업동아리,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금융 교육지원 △청년창업가를 위한 대면 및 비대면 금융상품, 서비스 전반적인 지원 △청년창업지원을 위한 기금운용 금융지원 △스타트업 발굴, 육성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역량을 공유하기로 했다.

 

IBK기업은행, 국군의 날 기념 제휴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국군의 날(10월 1일)을 기념해 군 장병들을 응원하고자 IBK나라사랑카드 주요 제휴처와 함께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기업은행은 자매결연 중인 군부대 한 곳을 선정해 IBK나라사랑카드 제휴기업 펄어비스와 공동으로 국군의 날 기념 간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검은사막 공식홈페이지 검은사막 모바일 포럼 에서 군 장병 응원 댓글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치킨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CU와는 ‘30% 현장할인 이벤트’도 실시해 국군의 날 하루 동안 IBK나라사랑카드로 CU 편의점에서 이벤트 품목(아이스크림, 신선식품, 워크인 음료 등) 결제하면 현장에서 30% 할인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국군의 날을 맞이해 군 장병과 예비역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취지에서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코로나19 장기화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고생하는 군 장병과 예비역들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2021년 하반기 채용 계획 발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올해 하반기에 신입 및 경력직을 270여명 규모로 채용한다고 밝혔다. 채용 부문은 △UB(일반/마케팅), 전문자격(변호사/회계사/변리사) △글로벌IB △직무 전문가(ICT 리크루팅 전문가/마케팅 전문가/UX∙UI 전문가) △ICT(장애인) △ESG 동반성장(특성화고/다문화가족 자녀/북한이탈주민/기초생활수급자) 5개 부문이다.

먼저 UB 부문은 일반과 마케팅 부문으로 구분해 채용한다. 영업역량과 디지털 기본 소양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며, 일반 UB 부문과는 별도로 고객별 최적화된 콘텐츠의 비대면 마케팅 강화를 위해 마케팅 부문을 신설했다. 직무 전문가 및 전문자격 부문은 특정 분야의 전문역량을 보유한 ‘해당 분야의 경력자’ 또는 ‘전문자격증 보유자’를 대상으로 채용에 나선다.

국민은행은 이번 채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채용했던 보훈, 장애인, 특성화고 부문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 자녀,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 수급자 부문을 신설해 다양한 계층의 채용 확대를 통한 다양성 확보 및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할 방침이다.

 

NH농협은행, 금융소외지역 비대면 금융교육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지난 29일 경기 양평군 옥천면에 소재한 옥천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비대면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문화예술 교육 발전을 위한 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교육은 NH농협은행에서 운영하는 ‘행복채움금융교실’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금융소외계층은 물론 청소년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ZOOM을 통한 비대면 교육으로 이뤄졌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똑똑한 금융이야기’라는 주제로 소비와 저축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마케팅부문 개인고객부 임직원들은 옥천초등학교의 문화예술 교육 발전을 위하여 아쟁 등의 발전물품을 전달했다.

마케팅부문 남재원 부행장은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금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비대면 금융교육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금융소외지역에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든든한 민족은행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하나금융그룹, 장애인 체육 발전을 위한 특별전시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29일 오후 그룹 명동 사옥 1층에서 장애인 체육 발전과 인식 개선을 위한 ‘장애인 체육 특별전시’를 개최하고, 2020 도쿄 패럴림픽에서 활약한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하는 행사를 가졌다. 

하나금융그룹과 대한장애인체육회가 함께 기획한 이번 ‘장애인 체육 특별전시’는 10월말까지 1개월간 진행된다. 육상·탁구·농구 등 패럴림픽 종목과 선수들의 디자인 모형을 설치해 지난 2020 도쿄패럴림픽 도전과 감동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구현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들 선수들에게 소정의 격려금과 함께 선수 자신이 광고 모델로 나온 사진을 기념액자에 담아 선물하여 이번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하나은행은 2020 도쿄 패럴림픽을 주제로 정호원·최예진·서수연 선수를 모델로 하는 인쇄광고를 제작해 화제를 일으키며 대한민국 패럴림픽 대표 선수단의 국위 선양을 알린 바 있다.

 

BC카드, 국내 최초 완성형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구축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 이포넷(대표이사 사장 이수정)과 함께 ‘블록체인 활용한 기부 플랫폼 구축’에 대한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각 사는 카드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기부금 모금부터 수혜자의 사용까지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보장되는 완성형 기부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구축하게 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ISO 표준을 적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플랫폼을 통해 모금, 배분, 사용 등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관리된다. 특히, 기부금은 현금 대신 BC선불카드로 충전되어 수혜자에게 전달되므로, 기부자는 적정 사용여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BC선불카드로 수혜자에게 기부금 전달을 원하는 고객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홈페이지 및 이포넷 체리(CHERRY) 앱에서 지원하고 싶은 캠페인을 선택한 후 카드, 계좌이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의 기부금을 결제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는 연내 오픈 될 예정이다.

 

신한카드, MZ고객 소통 위한 전담 패널 선정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MZ세대 고객에 대한 이해와 대응력 강화를 위해 신한사이다 중 20, 30대 고객패널로 구성된 ‘MZ플레이어’를 출범하고 첫번째 간담회를 가졌다. 신한카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서비스를 파악하고 고객의 소리를 경영 전반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업계 최초 3천명의 온·오프라인 고객패널 ‘신한사이다’를 운영 중이다. 

최근 리뉴얼 한 신한금융그룹 자동차 공동 플랫폼인 ‘신한 마이카’에 대해 고객 관점 분석 및 개선 의견 제안, 신한카드 상품·서비스 경험 후기 SNS 게시,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마케팅 방안 제시 등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번 선정된 MZ플레이어의 다양한 패널 활동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해 MZ고객 기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신한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앞으로도 고객의 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폭넓을 활동들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