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위원회 활동 관련 본지 질의서에 대한 추가 답변
“ESG 경영 이념 전직원과 공유하기 위한 정기 교육 진행”

ESG가 산업계와 재계 전반의 화두입니다.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가치를 기업 경영 활동에 깊이 고려해 지속가능발전을 이루겠다는 경향입니다.

기업은 과거에도 ‘친환경’이나 ‘사회공헌’ 또는 ‘투명한 지배구조’ 같은 가치를 내세웠습니다. ESG라는 단어로 표현하지는 않았어도 위와 같은 가치에 대한 중요성은 예전부터 강조됐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요즘 기업은 과거의 기업과 비교해 어떤 점에서 달라졌을까요.

짚어 볼 질문이 많습니다. 이런 가치가 왜 중요한지, 기업들은 관련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우리 사회는 무슨 기준으로 그걸 평가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ESG 관련 조직을 만들었다고 선언한 기업이 많은데 그들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린포스트는 관련 내용을 18회 분량 시리즈로 보도했습니다. 지속가능 경영을 둘러싼 최근 흐름과 향후 전망을 꼼꼼하게 짚어보았습다. 본지가 국내 34개 기업에 보낸 ESG 위원회 관련 질의서와 그에 따른 기업들의 답변도 공개했습니다. 오수길 도시지속가능연구소 소장이 취재에 협조했습니다. 지난 18회차에 이어 추가로 보도할 기사는 LG유플러스가 본지에 추가로 밝힌 ESG 위원회 관련 내용입니다. [편집자 주]

LG유플러스가 화학공장 등의 대기환경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했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을 통해 화학공장 내 대기흐름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ESG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위원회는 반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들이 대기환경진단솔루션을 통해 화학공장 내 대기흐름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임호동 기자] 그린포스트는 지난 6월 24일부터 29일 사이, 국내 34개 기업에 ESG 관련 서면 질의서를 송부했다. 지난 수개월 사이 ‘ESG 위원회 등 관련 조직을 신설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보내온 기업을 대상으로 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대해 10개 기업이 본지 질의에 직접 답변했다. 본지는 10차례에 걸쳐 해당 기업(가나다 순)의 답변 내용을 모두 소개한다.

이후 기업 2곳이 추가로 답변서를 보내왔다. 그 중 한 곳은 지난 9월 10일 추가로 답변서를 보내온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위원회는 반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굵은 글씨가 질문 내용이고 그 아래가 기업 측 답변. 본지가 송부한 질문과 그에 따른 기업의 답변을 최대한 그대로 싣되, 질문과 답변의 문체를 통일하기 위해 답변도 존칭을 사용한다. LG유플러스는 “질의서에 전략상 이유로 답변하지 못한 내용은 참고자료를 검토해달라”며 답변서 외 자료 1건을 별도로 송부했다. 자료 내용은 문답 아래 따로 정리했다

ESG 위원회 설립 후 첫 번째 공식 회의는 언제 열렸고, 그 회의에서 무슨 안건이 논의됐습니까

지난 6월 첫 회의를 열고 자사주 매입 및 중간배당에 대해 결의했습니다.

위원회가 아직 열리지 않았다면 앞으로 언제 열릴 예정인가요

(해당사항 없음)

위원회는 정기적으로 열리나요 아니면 비정기적인가요. 정기적이라면 회기 사이 기간이 어떻게 됩니까

ESG 위원회는 반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수시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만일 비정기적으로 열릴 계획이라면, 어떤 안건이 필요할 때 위원회가 소집되거나 활동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향후 예정된 ESG 위원회 활동에 대해서는 전략상의 이유로 공개가 불가합니다.

재계 일각에서는 ESG 평가 기준이 통일되지 않고 제각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귀사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본사 또는 관계사의 관련 활동을 평가하고 있나요

(답변 없음)

ESG위원회 구성원들이 현재 귀사 ESG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추진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업무는 무엇인가요

(답변 없음)

위원회에서 올해 하반기에 우선적으로 다룰 안건은 무엇인가요. 특히 E(환경)분야에서의 1순위 관심사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LG유플러스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성 제고 요구에 발맞추어 탄소정보 공개프로젝트(CDP)에 가입하여 매년 기후변화 대응전략과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 감축 노력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절감과 더불어 통신 네트워크와 데이터센터에서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IDC인 평촌메가센터에서는 현재 태양광 패널, 지열히트펌프 설비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를 발전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안전·보건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 황현식 대표이사가 직접 “사고방지와 오염 예방 활동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ESG경영의 한 축인 환경 부문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LG유플러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유플러스는 올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안전·보건 체제를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황현식 대표이사가 직접 “사고방지와 오염 예방 활동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겠다”고 언급했다.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ESG경영의 한 축인 환경 부문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LG유플러스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위원회 관계자들이 사내 주요 분야별 실무자 또는 담당자와 최근 어떤 내용을, 무슨 방식으로 소통했나요

LG유플러스는 ESG 경영 이념을 전직원과 공유하기 위한 'ESG 정기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ESG 경영의 중요성과 함께 ▲인권경영 ▲환경경영 ▲공급망 관리 등 모든 임직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제들과 LG유플러스의 대응방향에 대해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됐습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 임직원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LG유플러스가 관리해야 할 주요 이슈들과 정부에서 추진 중인 관련 제도 등 국내외 ESG 동향에 대한 학습했습니다.

위원회가 경영진 또는 이사회에는 어떤 의견을 전달했나요. 앞으로는 무엇을 조언할 계획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ESG 위원회의 활동 계획은 전략상의 이유로 공개가 어렵습니다.

올해 이후 발간할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ESG 관련 내용이 얼마나 담기나요. 올해 보고서는 작년과 비교해 얼마나 다른가요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사회적 화두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맞춰 주요 항목을 구성, 고객·주주 등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한 점이 특징입니다. 보고서는 ▲LG유플러스의 지속가능경영 체계 ▲ESG 성과 ▲개인정보보호와 기후변화를 담은 스페셜 리포트 등 3개 파트로 이뤄졌습니다. ESG 성과 파트는 지배구조와 사회, 환경 등으로 구분해 성과와 계획을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지배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이사의 다양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사외이사의 전문성을 강화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5G 커버리지 확대와 신속한 통신장애 대응,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재 확보 등을 소개했고 환경 경영 강화를 위한 내용으로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가입, 에너지 절감과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친환경적인 수자원 관리 등 활동 등을 대표 사례로 제시했습니다.

환경관련 주요 이슈 중 하나인 '탄소중립' 계획과 관련해서는 위원회가 어떤 활동을 할 예정입니까

ESG위원회 활동과 별개로 LG유플러스는 온실가스 감축과 배출권 거래 규제는 향후 5G 신규 투자시설과 기지국 확대 등으로 배출량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위험요인으로 인식하되, 기후변화 대응 과정에서 촉진되는 디지털 전환, 친환경 통신기술 등의 기회 요인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LG유플러스의 기후변화 위험과 기회에 대한 중장기적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와 기회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표로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센터 전력효율 지수(PUE), 내부탄소가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지국 등 통신장비와 같은 다전력 설비의 에너지효율 향상 및 저탄소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내부탄소가격 제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에너지효율 향상 및 저탄소 프로젝트의 사후 평가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회' 분야에서는 기존 CSR부서장 업무와 현 ESG 위원회 업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사회 분야에서는 기존 취약계층 대상 지원 등에 국한됐던 CSR을 확장, 네트워크와 서비스 품질 관리, 개인정보 보호, 고객 불만 개선 등을 다루고자 합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일과 삶의 균형, 안전보건 경영체제 확립,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등도 ESG 경영 내 사회 분야 활동입니다.

'거버넌스' 측면에서 최근 귀사가 가장 관심 갖고 있는 이슈는 무엇인지 ESG 위원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도 궁금합니다

LG유플러스는 거버넌스 차원에서 주주 권리를 보호하고,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조한 이사회 구성 등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주주환원 측면에서는, 주주가치제고를 기본 원칙으로 배당가능 이익 범위 내에서 회사의 지속성장을 위한 투자, 재무구조,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배당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당사의 별도, 연결기준 평균 배당성향은 각각 39.7%, 39.4%로 30%가 넘는 배당성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2021년부터 중간배당을 실시함으로써 주주환원 강화 및 관련 정책 다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총 7명으로, 사내이사 2명, 기타 비상무이사 1명,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는 각 분야의 전문성, 경험을 고려하여 주주총회에서 선임하며, 주주총회에서 선임할 이사 후보자는 이사회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선정하여 주주총회에 제출한 의안으로 확정하고 있습니다. 이사회 산하 위원회로 감사위원회, 재무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위원회는 효율적인 이사회 운영을 위해, 이사회의 위임사항에 대해 심의 및 의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환경 활동이 ‘규제 대응’과 ‘리스크 관리’에만 머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런 지적에 대해 귀사는 어떻다고 생각하나요

(답변 없음)

ESG와 함께 생각해볼 키워드는 ‘지속가능’입니다. ESG위원회나 위원장의 역할 또는 권한도 귀사에서 ‘지속가능’한가요

(답변 없음)

*이하 다음 내용은 LG유플러스가 별도로 송부한 참고자료 전문.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질적 성장이 가능한 사업구조를 확립하고 새로운 성장 재원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유플러스는 "투자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일반적인 ESG 경영의 의미를 '고객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사진은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올해 주주총회에서 “질적 성장이 가능한 사업구조를 확립하고 새로운 성장 재원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히던 당시의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 LG유플러스가 따로 밝힌 ESG 전략

LG유플러스는 투자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일반적인 ESG 경영의 의미를 '고객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투자자가 기업을 판단하는 기초가 되는 '지속성장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배경이다.

ESG에 대한 고객의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데다, 재택 교육 등이 늘면서 교육 격차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부의 규제 정책을 고려해 ESG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뼛속까지 고객 중심' 이라는 올해 방향성에 맞춰 ESG 경영 역시 고객의 입장에서 출발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특히 LG의 지향점과 연계해 ESG 경영 원칙과 방침, 실천 과제를 수립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ESG 경영 도입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며, 사내 유관조직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ESG 성과 창출을 위해 평가 항목을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경영 내재화 및 고도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구성할 계획이다.

◇ 통신사 ESG의 핵심…'정보 보호'

LG유플러스는 통신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정보보호, 데이터 보안, 공정경쟁 등 주요 항목의 과제에 집중한다.

우선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접근성을 강화하고, 정보보호 및 데이터보안을 위해 전사적인 협력을 유지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LG유플러스는 CEO가 주재하고 CFO, CHO, CSO, CRO 및 각 부문장이 참여하는 품질관리 위원회(committee)를 매월 개최하고 있다. 또한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가 전사의 보안에 대해 논의하는 협의회를 격월로 운영해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이슈를 공유하고 있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2019년 통신사업자 최초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체계 통합 인증제도인 ISMS-P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올해 5G 코어망 운영관리 분야에 대한 정보보호 관리체계인증(ISO27001)를 획득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에도 개인정보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증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기술발전에 따른 미래 정보보호 위협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양자암호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6월 세계 최초로 별도의 인프라 구축 없이 고객전용망 장비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했고, 12월에는 IoT 단말용 양자보안칩을 개발한 바 있다. 지난 2월에는 을지대병원의 의료정보시스템에 양자내성암호 기술을 적용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지속적인 양자암호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5G 서비스에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 사회적 책임 강화에 앞장…불균형한 교육·취약계층 지원 확대

LG유플러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교육 돌봄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교육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사회적 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함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교육 콘텐츠인 'U+초등나라' 서비스와 스마트 패드를 인천 서구 7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48명에 무료로 제공하는 나눔 활동을 시작하며 ICT를 활용한 교육격차 해소에 본격 나섰다.

올해는 ▲도농격차 해소를 위해 10개 지역 아동센터에 'U+초등나라' 무상 제공 ▲성남시 거주 취약계층 100가구에 'U+초등나라'와 스마트 패드, 가정 보안 서비스 무상 지원 ▲용산구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교육 서비스 지원 및 대학생 멘토링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부터 시각장애인용 e북을 만드는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 약 4개월만에 약 1만6000페이지 분량의 e북을 제작했다. 이 활동에는 임직원과 가족 400여명이 참여해 e북 제작 기간을 기존 권당 7개월에서 일주일로 단축했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올 상반기 제작한 e북은 기존 시각장애인용 e북 제작 속도로 10년 이상(140개월) 기다려야 했던 분량이다.

LG유플러스는 어르신을 위한 비대면 돌봄 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인천 남동구에 '헬스케어 플랫폼'을 제공하고, 가천대가 학문적 연구를 통한 콘텐츠 개발을 수행. 새로운 돌봄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다.

◇ 친환경 경영 확대..탄소 배출 절감 노력 지속

환경을 고려한 활동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그린2020 캠페인'을 통해 그린사업 강화와 온실가스 저배출사업 등에 대해 강조한 데 이어, 올해도 환경 경영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우편 청구서 대신 모바일 및 이메일을 활용한 전자 청구서를 통해 연간 3만6600여 그루의 나무를 살리고 탄소 배출량도 1054여 톤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2월 기준 LG유플러스 고객 중 약 1만525만명이 전자 청구서를 이용 중이다.

IDC 운전방식 및 시스템 변경을 통해 전력 절감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가산동IDC 냉각탑 운전방식 변경을 통해 월평균 5만2063kWh의 전력을 절감했고, 논현 IDC에는 외기도입 시스템을 구축해 연간 107만732kWh의 전력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력 절감은 CO2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정류 효율을 높여 이산화탄소 저감에 도움을 주는 친환경 5G 정류기를 도입·확산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향후 LG유플러스소 탄소배출 저감, 재생에너지, 재사용 등 환경 분야에 대한 노력과 관심을 이어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LG유플러스는 환경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전환하고자 이달 5일부터 3주 동안 '제로웨이스트 페스티벌'을 개최하기도 했다.

◇ ESG 전담 조직 신설

LG유플러스는 ESG 경영을 담보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운영한다. 우선 LG유플러스는 5월 이사회를 통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설치했다. ESG 위원회는 ESG 관련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 안전/보건 관리조직의 구성과 역할도 확정했다. 안전/보건 관리조직은 CHO(최고인사책임자)가 총괄을 맡고, ▲네트워크 ▲기업 ▲고객서비스/품질혁신센터 ▲기타부문(기술/영업부문) 등 4개 조직으로 구성됐다. 이 조직은 모바일 기지국 소방시설 개선 및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 국제표준인증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을 담당할 계획이다.

황현식 대표이사는 안전·보건·환경 경영 방침 전문을 통해 "안전·보건·환경 경영에 관한 사항의 개선 및 사고·오염 예방 활동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고, 주기적인 이행상태 점검을 통해 발전시킬 것"이라며 "목표 달성을 위해 근로자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훈련을 실시하고 모든 작업에 앞서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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