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환경을 지키는 작은 실천, 아이 눈높이 맞춰 설명하기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실천하려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80회차는 미래 지구의 환경에 대해서입니다. [편집자 주]

아이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인류는 정말로 그럴 수 있을까? (그래픽 :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아이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인류는 정말로 그럴 수 있을까? (그래픽 :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여러분은 지금 몇 살인가요? 다른 가족들은 올해 몇 살인지 물어보세요. 시간이 많이 지나면 여러분도 20살이 되고 어른이 되면서 언젠가는 30살도 넘겠죠. 여러분은 빨리 어른이 되고 싶나요 아니면 천천히 어른이 되고 싶은가요. 나중에 어른이 되면, 그때 여러분은 뭐가 되어 있을까요? 그리고 여러분이 사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가족들이랑 한번 얘기해보세요.

여러분은 깨끗한 곳에서 살고 싶나요 아니면 쓰레기가 잔뜩 쌓인 곳에서 살고 싶나요. 동물이 많고 나무도 잘 자라는 곳이랑 동물이 살기 어려운 불편한 곳 중에서는 어디가 더 좋을 것 같아요? 동물을 좋아한다면 당연히 함께 사는 게 좋고, 혹시 여러분이 동물을 무서워하거나 좋아하지 않더라도 사람고 동물이 같이 잘 사는 세상이 좋겠죠?

쓰레기를 많이 버리지 말고 지구가 아프지 않게 신경 쓰자고 말하는 이유는 오늘 말고 내일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우리 지구를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예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어른이 되도 깨끗한 곳에서 살아야 하니까요. 쓰레기가 너무 많이 쌓이면 우리가 사는 곳이 더러워질 수 있거든요.

쓰레기통 대신 바닥에 휴지를 함부로 버리고 아무도 치우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 위에 휴지나 과자 봉지를 계속 버린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러면 쓰레기가 계속 쌓이면서 보기 안 좋겠죠. 깨끗하게 놓아둔 게 아니라 함부로 버린거니까 더러울거예요.

쓰레기를 아무데나 함부로 버리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주위에 냄새를 풍기거나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어떤 쓰레기는 아무 곳에나 버리면 썩어서 없어지지 않고 몇 백년 동안 그대로 남아있대요. 그런 쓰레기 조각들이 산이나 바다를 떠다니다가 동물들이 먹이로 착각해서 먹기도 해요. 버려진 쓰레기 조각을 먹는 게 그 동물에게는 어떤 일일까요?

지구를 아프게 하는 건 쓰레기만 있는 게 아니고 다른 것도 많아요. 하지만 지금 우리가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일은 쓰레기를 덜 버리고 제대로 잘 버리는 일입니다. 여러분도 앞으로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마세요. 쓰레기를 많이 또 함부로 버리면 앞으로 지구가 지금보다 더 더러워질 수도 있으니까요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