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 선제적 대응 위해 하반기부터 현수막 홍보활동 폐지
투표소 안내 등 선거권 행사에 필요한 현수막은 계속 유지
시설물, 인쇄물, 뉴미디어 등 이용한 홍보 강화로 알 권리 적극 보장

경기 수원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는 태풍 '링링'의 강풍에 가로수 가지가 꺾이고 현수막이 찢어지는 피해가 발생했다.(이재형 기자) 2019.9.7/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지난 2019년, 경기도 수원 한 아파트 단지에서 찢어진 현수막이 바람에 날리던 모습.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속 특정 기관 등과는 관계없음.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선관위가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거리 현수막을 이용한 홍보 활동을 폐지한다. 재활용이 어렵고 폐기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을 수용한 행보다. 선관위는 투표소 안내 등 선거권 행사에 필요한 현수막만 유지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환경문제에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1년 하반기부터 거리 현수막을 이용한 홍보 활동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대표적 홍보 수단인 현수막은 재활용이 어렵고, 폐기 시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등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본지에서도 과거 여러차례 관련 기사를 통해 해당 내용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중앙선관위는 일반적인 정책 홍보 현수막(16종 19,500여매, 2020년 기준) 게시를 올 하반기부터 중단한다. 다만, 투표소 안내 등 유권자의 선거권 행사에 꼭 필요한 현수막은 계속 유지한다. 이와 더불어 현수막 홍보 중단으로 정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광판, 재활용 가능한 인쇄물, SNS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권자의 알 권리를 적극 보장할 계획이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정책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국가기관으로서 환경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