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미리마트·GS25·세븐일레븐 6곳, 녹색매장 시범운영

앞으로 24시간 편의점에서도 녹색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편의점 운영 회사인 보광훼미리마트, GS리테일, 코리아세븐과 협약을 맺고 편의점 녹색매장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녹색매장(Green Store)은 녹색제품 판매장소를 설치‧운영하는 점포 중 환경 친화적인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함으로써 환경개선에 이바지하는 매장으로 환경부가 지정한다.

2012년 4월 현재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매장 46개가 녹색매장으로 지정돼 있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훼미리마트(보광해운대점, 포항제일점), GS25(북창점, 차병원점), 세븐일레븐(종로인사점, 삼성8호점) 등 서울과 지방의 6개 매장이 참여한다.

시범매장으로 참여하는 편의점들은 5월부터 기존의 조명을 절전형인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조명제어시스템과 절전기를 설치하는 등 매장 시설의 환경 개선을 시작한다.

또, 녹색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 직원 환경교육 확대, 장바구니 사용 장려 등의 친환경적인 매장 운영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기술원은 편의점 녹색매장들의 환경개선 효과를 측정 후 시범사업에서 도출된 개선효과를 바탕으로 녹색매장 지정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산업기술원 관계자는 "편의점의 녹색매장 참여는 녹색매장이 대형 유통매장 뿐만 아니라 편의점과 같은 소비자들의 생활에 밀착된 중소규모의 판매매장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소비자들이 사무실이나 주거지의 생활공간에서 손쉽게 녹색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고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