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행장, "ESG 경영은 지속 가능 성장 핵심 요소"
ESG 경영 실천 기업 금융지원 강화
필환경 캠페인'으로 소비자 친환경 활동 독려

2021년 금융권의 가장 큰 화두는 ESG입니다. 최근 112개 금융기관이 기후금융을 위해 △탈석탄 선언 △TCFD(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지지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기관 가입 등을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금감원 주도로 국내 5대 은행 등 28개사가 '기후 리스크 포럼'도 만들었습니다.

최근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는 정부가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해외 신규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을 중단하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에 500만 불 규모의 그린 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정책금융의 녹색 분야 자금 지원 비중을 지금의 두 배인 13%까지 확대하고 녹색금융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5대 금융 지주사는 핵심 계열사인 은행을 중심으로 ESG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습니다. 말로만 지속가능을 외치는 '그린워싱'이 아니라 소비자가 동참하는 녹색성장을 이루겠다는 시도입니다. 

주요 은행의 최근 행보를 ESG 경영과 녹색금융, 소비자 부문 등 3가지 시선으로 각각 나눠 소개합니다. 네번째 순서는 여성 리더십을 강화하고 ESG 감수성을 높여가고 있는 우리은행입니다. [편집자 주]

허인 KB국민은행장 (KB국민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허인 KB국민은행장 (KB국민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탄소 경제성장을 위한 그린 뉴딜과 ESG 투자 확대, 신재생에너지사업 지원 및 친환경 금융상품 출시, KB 그린웨이브 캠페인 지속 등 다양한 ESG경영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ESG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 나가겠다."

KB국민은행 허인 행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ESG 경영을 선도하는 국민은행이 될 것을 약속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기후변화 속 ESG 경영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핵심 요소로 환경과 공생의 가치를 중시하는 투자자와 젊은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기업선택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올해는 대형 개발사업의 환경파괴를 막기 위한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해 글로벌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2007년부터 KB국민은행은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의 금융자문과 신디케이트론을 주선했다. 특히, 성장금융펀드와 기술금융 투자를 통해 중소·중견기업 성장지원 등을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에는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3억달러 규모의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2019년 1월에는 4억5000만달러 아시아 최초로 후순위 지속가능채권, 같은 해 6월에는 지속가능채권 형태로 5억달러 규모 신종자본증권을 내놨다. 

지난해에는 5억달러 규모의 코로나 대응 외화후순위채권을 발행하기도 했다. 이 발행 자금으로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친환경 및 사회 프로젝트, 국민은행의 자본적정성 개선에 쓰이고 있다. 

이처럼 국민은행은 공존과 상생, 선순환 구조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주사인 KB금융은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전체 계열사가 모여 'ESG 이행원칙'을 선언했다. 지난해 3월에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이사회 내 ESG경영 최고의사결정기구인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한편, KB금융은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인 'KB 그린웨이브 2030'을 수립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기도 했다. 오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 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하고, 현재 약 20조 원 규모인 ESG 상품 투자·대출을 50조 원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 ESG 경영 실천 기업에 금융지원 강화

한편, 국민은행은 채무기업의 ESG 경영 강화도 촉진하고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투자·대출 프로세스 내 ESG 리스크를 고려해 여신모범규준을 제정하고 있고, 대기업과 외감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채무기업 경영진의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 정도를 윤리경영 실천, 녹색기술 사용, 일자리 창출 기여 등 ESG 요소로 식별해 A~E까지 수준을 평가한다. 

지난 3월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녹색금융 확산과 우수 환경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국민은행은 기술원의 녹색경영기업 금융지원시스템(enVinance)을 통한 기업의 환경성 평가등급을 제공 받아 우수 기업에 우대금리를 지원한다.

최근에는 국민은행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제공하는 'KB Green Wave ESG 우수기업대출'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글로벌 선진은행의 지속가능연계대출을 벤치마킹해, KB국민은행이 선정한 ESG 평가 기준과 내부 신용등급 요건을 충족하면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ESG 평가 기준을 충족하는 항목에 따라 우대금리를 최대 0.4%p를 제공하고 시설자금 대출한도를 우대한다. 대출의 총 지원한도는 1조원이다. KB굿잡 취업박람회 참가기업 선정 시 우대혜택, KB Wise 컨설팅 신청 시 우선 지원도 함께 제공한다. 

또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환경산업육성자금 등 녹색여신상품과 친환경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KB태양광발전사업자 우대대출'도 운영 중이다. 국민은행은 ESG평가 기준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ESG를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ESG평가 기준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착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을 선도해 기업의 사회적 변화와 미래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필(必)환경 캠페인'으로 소비자 친환경 활동 독려

한편, 금융 소비자와 함께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고자 다양한 녹색금융 상품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적금과 적립식 ETF로 구성된 'KB맑은하늘' 금융상품 패키지를 통해 ESG 요소가 건전한 기업에 투자해 장기성과를 뒷받침한다. 

최근에는 '필(必)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KB 그린 웨이브 1.5℃ 금융상품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친환경 특화 상품으로 예금, 신탁, 카드로 구성된다. 상품을 통해 모인 금액은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배출 감축 활동에 사용된다. 

패키지에 포함된 'KB 그린 웨이브 1.5℃ 정기예금'은 1년제 거치식예금으로, 100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 금액을 예치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고객이 가입한 정기예금 한 좌당 2000원 씩 최대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한다. 

'KB 그린 웨이브 1.5℃ 공익신탁'은 고객이 신탁상품 가입 시 은행에 납부하는 보수의 10%를 고객 명의로 기부하고, 동일한 금액을 은행에서도 기부하는 상품이다. 국민은행은 이 신탁을 통해 최대 2억 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학교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KB국민 그린 웨이브 1.5℃ 카드'는 공유 모빌리티 사용 시 20% 적립, 전기·수소차 충전 및 버스·지하철 사용 시 10%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모바일 단독카드 이용 시 포인트가 추가 적립되고, 카드 발급을 원할 경우 친환경 자재로 제작된 카드를 제공한다. 국민은행 창구에서 해당 카드 가입 시 한 좌당 1만 원씩 최대 1억 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도시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허인 행장은 "'KB그린 웨이브 1.5℃ 금융상품 패키지'는 금융회사와 고객이 함께 친환경 활동에 나서자는 취지에서 출시한 상품"이라면서 "작은 실천이 모여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ESG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