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다회용기에 담는다...7월 동탄서 추진
배달음식 다회용기에 담는다...7월 동탄서 추진
  • 이민선 기자
  • 승인 2021.06.25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경기도-외식업계, 다회용 배달·포장 용기 사용 업무협약 체결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연말까지 시범사업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 추진
음식 배달이나 포장 시 1회용기가 아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음식점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배달에 사용된 다회용기를 내놓으면, 전문업체가 회수, 세척 후 다시 음식점에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소비자 참여를 위해 인센티브(할인 쿠폰 등)도 제공될 방침이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음식 배달이나 포장 시 1회용기가 아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음식점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배달에 사용된 다회용기를 내놓으면, 전문업체가 회수, 세척 후 다시 음식점에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소비자 참여를 위해 인센티브(할인 쿠폰 등)도 제공될 방침이다. 사진은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사진 속 제품이나 브랜드 등은 기사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음식 배달이나 포장 시 1회용기가 아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음식점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배달에 사용된 다회용기를 내놓으면, 전문업체가 회수, 세척 후 다시 음식점에 공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소비자 참여를 위해 인센티브(할인 쿠폰 등)도 제공될 방침이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5일 오후 경기도청(수원 팔달구 소재)에서 경기도, 화성시, 경기도주식회사(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운영), 한국외식업중앙회, 녹색연합과 ‘다회용 배달·포장용기 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서철모 화성시장,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방대환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남부지회장, 윤정숙 녹색연합 상임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됨에 따라 음식배달이 늘어나고, 1회용 플라스틱 폐기물도 증가함에 따라 배달·포장에 주로 쓰이는 1회용기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범사업은 7월부터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을 이용하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1·2지구 내 음식점 중 참여를 희망하는 곳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소비자는 배달특급 앱을 통해 다회용기 사용 음식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회용기를 가지고 음식을 포장해 가거나 다회용기를 사용한 음식을 주문하면 된다. 협약에 참여한 기관들은 우선 연말까지 사업지역 내 100곳 이상의 음식점이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범사업 결과를 평가·보완해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시킬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과 함께, 음식 배달·포장에 사용되는 1회용품 감량을 위해 제도 및 행정적인 지원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음식 배달·포장 시 1회용품 제공을 제한하는 내용으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개정안은 올해 하반기에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 다회용기 사용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1회용기보다 다회용 음식배달용기 사용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비대면 음식 소비문화로 1회용기 사용이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으로 조금 불편하더라도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소비문화가 조속히 정착되어야 할 때”라면서, “정부, 지자체, 관련 업계와 시민사회가 함께 첫걸음을 내딛는 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회용 배달·포장 용기 사용이 소비자와 외식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예나 2021-07-04 00:16:26
    항상 배달음식을 주문할 때마다 일회용 용기에 대해 환경에 관해 생각해보긴 했는데, 비록 일부 지역이지만 이렇게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이 도입되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