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포용국가ESG포럼' 발족 및 창립총회 개최
3월 발족해 다양한 활동 펼치는 '국회 ESG포럼'

정세균 전 국무총리(앞줄 왼쪽 다섯번째), 이원욱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대표(여섯번째), 윤후덕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일곱번째)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한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창립총회(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세균 전 국무총리(앞줄 왼쪽 다섯번째), 이원욱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대표(여섯번째), 윤후덕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일곱번째)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한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창립총회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ESG 구체화와 활성화를 위해 입법기관 국회가 직접 나섰다. 국회는 15일 '국회 포용국가ESG포럼'을 발족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국회 ESG포럼'에서 정책개발 워킹그룹을 설립하고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 닻 올린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ESG를 위해 국회와 과학·경제계가 힘을 모으는 ‘국회 포용국가ESG포럼’이 첫발을 내딛었다. 국회 포용국가ESG포럼은 6월 15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발족 및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족한 포럼은 이원욱 의원을 대표로, 홍익표, 이용빈, 홍성국, 김회재, 홍정민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외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공학한림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메세나협회 등 유관단체 25곳으로 구성됐다. 

이날 이원욱 포럼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ESG란 우리사회의 모든 이를 포용하고 우리 모두가 성장의 과실을 나눌 수 있게 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의 실천과제”라며, “과학계가 기술로 지속성장을 가능케 하고, 기업은 ESG 경영를 실천하고, 포럼에 참여하는 다양한 단체들이 ESG를 구체화하고 확산시킬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 대표는 “포럼 위원들과 국회는 이를 가능케 하는 제도정비에 힘쓸 것”이라고 포럼 운영방침을 밝혔다.

공동 운영위원장인 배상근 전경련 전무는 “최근 경제계 ESG 추진 의지가 강하고 확산속도 역시 빠른 편”이라며, “ESG 경제 패러다임을 연다는 포럼의 취지가 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다시 중소기업 등 사회 전반에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ESG 포럼은 발족 및 창립총회 외에도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특별강연은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 위원장이 ‘포용국가와 ESG: 지속가능경영의 중심 ESG’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6월 7일  '바람직한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김성주 의원(김성주 의원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6월 7일 '바람직한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김성주 의원(김성주 의원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ESG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회 ESG포럼 

ESG가 국내 산업과 기업 경영에 안착하기 위해 뜻을 모으고 있는 곳은 국회 포용국가ESG포럼만이 아니다. 지난 3월 ESG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기 위해 발족한 ‘국회 ESG포럼’도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과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주도해온 ‘국회 ESG 포럼 준비위원회’는 지난 3월 29일 여야 의원이 초당적으로 대거 참여하고 금융기관·기업·ESG 전문기관·시민사회 등이 동참하는 ‘국회 ESG 포럼’을 발족시킨 바 있다.

이날 발족한 국회 ESG포럼은 △ESG 정책과제 발굴 및 입법 지원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 구축 △ESG 생태계 조성 및 대국민 홍보 강화 △국가 간 ESG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모색 등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국회, 금융기관, 기업, ESG 전문기관, 시민사회 등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한 ‘정책개발 워킹그룹’을 만들어 ESG 법과 제도, 정책들도 논의하고 있으며, 지난 6월 7일에는 '바람직한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성주 국회의원은 토론회 인사말을 통해 “ESG 경영·투자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것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와 합의, 사회적 약속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국회가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조정하며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합리적 조정기구라는 본연의 책임을 충실히 해내야할 때”라고 전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