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용 대체연료 본격 논의 나선 산업부...탄소저감 이뤄지나
수송용 대체연료 본격 논의 나선 산업부...탄소저감 이뤄지나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1.05.27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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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수송용 탄소중립연료(e-Fuel) 2차 연구회
CO2 탄소 포집 및 e-Fuel 생산경제성 확보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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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uel 연구회가 월 1회 정례적 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 4월 발족식 이후 개최된 1차 e-Fuel 2차 연구회 현장 (산업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건오 기자]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만든 수송용 대체연료 관련 회의가 산업부 주관으로 열렸다. 회의에서는 이산화탄소 포집 방안과 연료 생산 경제성 확보 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수송용 탄소중립연료(e-Fuel) 2차 연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e-Fuel은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해 생산된 수송용 대체연료로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소비해 차량 전주기(LCA) 관점에서 탄소저감 효과가 있고, 기존 내연기관차에 적용이 가능하다.

지난 4월 발족된 e-Fuel 연구회는 e-Fuel 개발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10월까지 월 1회 정례적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료·자동차·항공·선박 분야 산학연 전문가 30여명이 주축이 돼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일본, 독일 등 내연기관차 강국을 중심으로 e-Fuel 기술개발 및 실증이 추진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2050년 e-Fuel 경제성 확보 추진에 나섰고, 독일 P사는 2022년 e-Fuel 대량생산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산업부는 “연구회 참석을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경청하고, 제기된 의견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라며, “정책·연료·수송 분야 실무분과를 운영해 연구회 논의 결과를 구체화하고, e-Fuel 경제성 확보 및 수송 분야 적용을 위한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1차 회의에서는 e-Fuel 글로벌 동향 및 국내여건 등이 발표됐으며, 차량 전주기 측면의 온실가스 저감효과, 기존 기술·장비 활용 가능성 등 e-Fuel의 장점과 발전 가능성을 논의됐다. 또한, e-Fuel 국내적용을 위해서는 CO2 확보 방안, e-Fuel 생산경제성 개선 등 선결과제 해결에 대한 고민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번 2차 연구회에서는 e-Fuel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인 CO2 포집 방안, e-Fuel 생산 경제성 확보 전략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먼저 차량에 포집장치를 설치해 CO2를 대기 배출 없이 바로 포집하는 MCC(Mobile Carbon Capture) 방식과 차량이 배출한 만큼 대기에서 CO2를 포집하는 DAC(Direct Air Capture)방식에 대한 기술확보 방안을 발표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또 e-fuel 생산 경제성의 핵심요소와 적용 가능한 생산공법을 발표하고 생산경제성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향후 30년 동안 추진해야 하는 고난도 장기과제”라고 언급하며, “전기차·수소차의 확산 노력과 함께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이 우리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0년 전 전기차·수소차가 오늘날과 같이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우리 일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e-Fuel 상용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본 연구회에서 e-Fuel 기술발전 가능성을 예단하지 않고, 탄소중립 수단으로서의 잠재력과 산업적 가치를 면밀히 검토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정부도 e-fuel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그린수소 생산, CO2 포집, 메탄 합성 등 총 900억원 규모의 e-fuel 생산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며, “향후 가솔린 대체연료(에탄올) 합성, 생산효율 향상 등 생산기술을 고도화하고 차량적용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unoh@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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