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 개소

/
인천남동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 개소식 현장 (인천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건오 기자] 통합관제센터는 스마트그린산단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핵심인프라 중 하나다. 26일, 인천남동 국가산업단지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이 개최됐다.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산단의 안전과 친환경성 확보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늘 개소한 ‘통합관제센터’는 스마트그린산단 핵심인프라 중 하나로 산단 내 안전, 환경, 도로교통 등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해 산단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날 행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이학영 산중위원장 등 40여명이 참석해 인천남동 산단을 친환경 첨단산업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의 개소를 축하했다.

통합관제센터는 산단 내 위험물과 환경오염, 교통문제 등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해 관련 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산단의 안전을 확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부는 “그동안 화재가 발생하거나 화학물질이 유출되면 주변의 신고에 따라 처리해 빠른 대처가 어려웠다”며, “그러나 앞으로는 열감지 카메라와 센서 등을 통해 화재발생 및 화학물질 유출을 즉시 감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카메라가 감지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정찰 드론을 출동시켜 해당 지역을 공중에서 자세히 감지하고 소방 및 경찰 체계와 연동해 대응한다”며, “산단의 고질적 문제였던 교통 및 주차 문제는 사람이 일일이 문제 지역을 돌아다녀야 해서 정보 수집이 쉽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지능형 CCTV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수많은 정보를 수집·축적할 수 있다”고 전했다.

/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문승욱 산업부장관 등 참석자들이 인천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인천 스마트그린산단 통합관제센터 개소식'을 마치고 산학협력 공동프로젝트 우수사례 제품을 보고있다. (인천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는 작년 7월 한국판 뉴딜 10대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그린산단‘을 선정했다. 이어 9월에는 ’스마트그린산단 실행전략‘을 발표했으며, 그 이후 현재까지 법적 근거 마련, 사업단 구성 등 체계를 마련해왔다.

산업부는 “지난 8개월 간 스마트그린산단을 위한 기본 뼈대를 조성하는 데에 힘써왔다”며, “최근 통합관제센터 등 핵심인프라들이 차례로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간에도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을 통해 40여개 사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2,000여명에 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소기의 성과를 이뤄왔으나 앞으로는 성과 창출이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기대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인천남동 산단에서 통합관제센터를 최초로 개소한 것은 스마트그린산단의 3가지 핵심인프라인 ‘제조혁신인프라, 에너지플랫폼, 통합관제센터’의 구축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최근 산단 내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해 안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통합관제센터가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인천남동 산단에 입주해 있는 6,000여개 이상의 기업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 경제의 핵심인 산업단지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닐 수 있도록 산업부가 중앙부처간, 중앙과 지방간 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kuno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