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휠체어에 부착하면 전동휠체어...‘전동화키트’ 지원 사업 운영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와 전동화 기술 등을 활용해 장애인 이동편의 개선 활동에 나서고 있다. 모빌리티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사례여서 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와 전동화 기술 등을 활용해 장애인 이동편의 개선 활동에 나서고 있다. 모빌리티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사례여서 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와 전동화 기술 등을 활용해 장애인 이동편의 개선 활동에 나서고 있다. 모빌리티 기업의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사례여서 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현대차그룹은 20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사업 전달식’을 진행했다. 현대차그룹은 장애인 이동편의를 돕기 위해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셰어링 사업을 3년째 이어오고 있다.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사업은 학업과 경제활동 의지가 강하지만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사업이다. 키트를 부착하면 수동휠체어를 전동휠체어처럼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전동화키트는 모터, 배터리, 조종장치로 구성된 최신 장애인 보조기기다. 부피가 작고 가벼운 수동휠체어의 장점과 사용자의 체력적 부담이 덜한 전동휠체어 장점을 모두 갖췄다. 차량 적재 및 항공기 기내 반입도 가능해 장·단거리 외출, 국내외 출장과 여행을 떠나는 장애인에게도 유용하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2018년 143명, 2019년 154명에 이어 총 138명의 장애인에게 핸들형, 조이스틱형, 바퀴일체형 등 3종의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를 장애 유형과 필요에 따라 전달했다. 현대차그룹은 “사업을 시작한 이래 총 435명의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자립을 도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전동화키트를 제공받은 장애인 중 187명을 대상으로 사용 전후 생활의 변화를 조사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약 73%가 활동보조의 도움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타인에 대한 의존이 줄어 일상생활을 더 잘해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는 언급도 있었다. 학생의 75%는 주 5회 이상 학교 출석이 가능해졌으며 50%는 성적 향상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직장인과 자영업자의 14.6%는 평균소득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현대차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함께 장애인과 가족들이 여행을 쉽게 떠날 수 있도록 전동화키트를 단기 대여해주는 셰어링 사업 ‘휠셰어’도 운영하고 있다. 항공편 적재가 가능한 모델을 최장 15일까지 대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8년 5월 서비스 시작 이래 올해까지 누적 1,800여 명이 ‘휠셰어’를 이용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많은 장애인분들이 일상생활의 변화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 및 대여 사업을 해왔다”며 “2022년부터는 새로운 장애인 이동편의 사업도 진행하는 등 꾸준히 장애인분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