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를 ESG 중점관리 사항으로 지정해야

국제사회의 탄소중립이 가속화되면서 저탄소 기술혁신 제도 지원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운동연합이 국민연금에 석탄 투자배제 결정 유보에 비판했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환경운동연합이 국민연금의 석탄 투자를 배제 결정 유보에 대해 비판하며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했다. 

30일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열린 '국민연금기금 기후변화 대응 투자제한·배제전략 도입방안' 의결을 다음 회의로 유보한 결정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국민연금은 지난 10년 간 약 10조 원에 이르는 막대한 자금을 석탄발전에 투자했지만 향후 석탄투자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비판의 대상이 됐다. 그러나 이번 기금운용위원회에서도 '석탄채굴·발전산업 투자제한·배제전략 도입'이라는 '원칙'을 확인하지 못하면서 도마에 올랐다.

석탄투자 배제 선언은 국민연금이 '기후위기 책임투자'를 수행하기 위해 제시했던 과제 중 첫걸음이다. 그러나 첫 걸음부터 제대로 떼지 못하면서 스텝이 꼬였다.

환경운동연합은 기후위기가 심각한 만큼 국민연금이 석탄 산업 투자 자금을 단계적으로 회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지금은 석탄 투자를 중단한다는 당연한 선언을 망설일 때가 아니라 오히려 투자제한·배제전략을 조속히 도입·강화해나가고, 기존에 석탄 산업에 투자된 자금까지 단계적으로 회수할 로드맵까지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은 기후위기 대응에 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관이자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공적 연기금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후변화'를 ESG 중점관리 사안으로 지정하고, 다음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실효적이고 과감한 석탄투자 배제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