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 부실징후여신, 총여신 대비 4.1%…추가충당금 적립으로 ROA 평균 0.3%포인트 하락

4대 은행(각 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4대 은행(각 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출연 이후 1년간 은행권의 잠재부실 위험과 건전성지표 외곡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조치로 건전성지표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경기침체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들의 상환능력이 약화된 데다 부동산 등의 담보가치도 하락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29일 한국기업평가가 소상공인의 업종별 이자보상배율과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순차입금 배율을 활용해 집계한 결과 지난해말 국내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 중 부실징후여신 비중이 20.4%로 추산됐다. 총여신 대비 4.1% 수준이다. 이자보상배율이 1배를 하회하고 EBITDA대비 순차입금 배율이 10배를 초과할 경우 부실징후여신으로 분류했다. 코로나19 이전 소상공인의 재무현황과 이후의 매출 및 차입금 변화를 반영해 도출한 결과다.

코로나19 지원대출 중 상당한 비중에서 부실여신징후가 발생할 수 있단 우려다. 한국신용평가 집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국내 은행의 코로나19 지원실적 규모는 87조 7천억원으로 총여신의 약 6.3%에 달한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9월말까지였던 코로나19 관련 대출의 만기연장을 올해 9월말로 연기함에 따라 이후 은행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되지 않도록 규제완화 등을 취한다는 계획이나 경기침체 장기화로 소상공인 등의 건전성이 악화돼 타격이 불가피하다.

은행별 부실여신징후 여신 추정 규모는 △국민은행 16조 6천억원(총여신 대비 5.3%) △신한은행 11조 4천억원(총여신대비 4.1%) △하나은행 9조 9천억원(총여신대비 3.6%) △우리은행 8조 6천억원(총여신대비 3.2%)로 집계됐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경우 여신 점유율이 하나·우리은행 대비 높은 만큼 상대적으로 부실여신징후 비중도 높게 반영됐다. 지난해말 기준 총여신 점유율은 △국민은행 23.0% △신한은행 20.4% △하나은행 19.8% △우리은행 19.3%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내 은행서 추가로 필요한 충당금적립액 규모는 5조 4천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총여신 대비 0.4% 수준으로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61.8%에 이른다. 국내은행이 지난해 충당금 적립을 꾸준히 해둔 상태나 은행별로 추가 필요한 충당금 적립액은 △1조 6124억원(총여신 대비 0.5%) △1조 1천억원(총여신 대비 0.4%) △하나은행 9410억원(총여신 대비 0.3%) △우리은행8040억원(총여신 대비 0.3%) 집계됐다.

은행권이 올해 1분기 돌아온 순이자마진(NIM)과 비은행 부문 활약 등에 힘입어 깜짝실적을 일구며 전년 동기 손실을 회복했으나, 추가 충당금 등으로 고스란히 빠져나갈 부담도 커진 셈이다. 만일 금리상승과 부채증가가 동시에 진행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적용할 경우 은행의 추가필요 충당금적립액은 6조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실제 지난해 추가 충당금적립액 반영 후 은행의 이익지표인 총자산순이익률(ROA)는 0.3%포인트 하락한 바 있다.

예상대로 4대 은행이 추가충당금을 적립할 경우 은행별 ROA하락폭은 △국민은행 0.4%포인트 △신한은행 0.3%포인트 △하나은행 0.3%포인트 △우리은행 0.2%포인트로 예상됐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19에 대응한 추가 충당금적립 증가로 부실완충력이 크게 개선된 점을 감안하면 개인사업자대출의 부실위험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나이스신용평가도 유사한 해석을 제시했다. 업계 평균 대비 취약업종 여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3개 지방은행(경남·대구·부산)과 중소기업 여신 비중이 높은 기업은행·산업은행을 제외하곤 리스크가 크지 않은 것으로 바라봤다.

하지만 금융지원 조치가 지속 중인 상황에서는 정확한 자산건전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잠재해있다. 잠재부실 여신 가능성인 만큼 지원 종료 이후 리스크가 예상 밖으로 확대될지, 줄어들지 불투명해 엄격한 리스크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요구된다. 더욱이 코로나19 지원 대출이 많이 이뤄졌던 숙박업,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의 요주의이하 여신 비중이 큰 만큼 더욱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지원업종(음식점업, 소매업, 도매업, 기계·금속 제조업, 운수·창고업, 여행레저업, 섬유화학 제조업, 숙박업, 자동차 제조업)을 대상으로 지원된 금융지원 규모는 전체 코로나19 지원대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4대 은행의 5대 코로나19 취약업종 여신 비중은 △국민은행 32.1% △신한은행 33.7% △하나은행 26.8% △우리은행 27.6% 가량이다.

집계된 금융지원 실적 내 이자 납입 유예를 포함한 기타 금융지원 실적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실제 은행업권의 코로나19 취약업종 관련 여신 익스포저(손실범위)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관에서는 은행권에 건전성 착시효과를 꾸준히 지적하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 지형삼·김기필 연구원은 "오히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은행업권의 자산건전성 지표는 전년 대비 개선됐다"면서 "이는 정부 주도의 코로나19 금융지원조치로 부실의 현실화가 이연된 동시에, 해당 대출 건에 대한 여신건전성 분류를 유지하도록 하는 금융유연화 조치에 따라 자산건전성 지표에 착시효과가 발생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경제활동 위축으로 인해 제조업 가동률 및 자영업 폐업률이 급격히 상승할 경우 소규모 자영업자(개인사업자)를 시작으로 자산건전성이 금융위기 수준 이상으로 저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경고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