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50만 달러 기부
유해물질∙대기오염 걱정 없는 지속가능형 게르로 탈바꿈

전기 방식의 친환경·고효율 설비가 설치된 게르의 실내 모습. (유니세프몽골사무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전기 방식의 친환경·고효율 설비가 설치된 게르의 실내 모습. (유니세프몽골사무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BGF리테일이 몽골에 친환경·고효율 ‘게르’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BGF리테일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몽골의 친환경·고효율 게르 사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년간 유니세프한국위원회를 통해 50만 달러를 기부해 최소 500가구와 유치원 10개소의 친환경·고효율 게르 설치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마포구에 위치한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 이기철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몽골은 수도 울란바토르에 전체 인구의 45%가 밀집해 있는데 그 중 58%에 해당하는 약 87만명이 몽골식 이동식 천막인 게르에서 생활하고 있다. 문제는 대다수의 게르가 석탄, 나무 등을 연료로 사용해 임산부들과 어린이들이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유해물질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것이다.

친환경·고효율 게르는 전기 방식의 난방·보온 시스템으로 대기오염에 영향이 적을 뿐만 아니라 일반 게르 대비 열 손실률이 25%가량 낮아 에너지 사용량 절감 효과가 크다. 화재 위험도 낮아 특히 아이들에게 안전하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BGF리테일이 전달한 기부금은 전국 CU에 비치된 사랑의 동전모금함을 통해 CU 가맹점주와 고객들이 직접 모은 것에 가맹본부인 BGF리테일이 1억원을 추가로 더한 것이다. 

BGF리테일이 지난 2011년부터 전국 CU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사랑의 동전 모으기 캠페인으로 10년간 모인 기부금은 약 20억원에 이른다. 해당 기부금은 매년 유니세프한국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어린이 복지사업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밖에 BGF리테일은 선택적 영수증 발급 제도를 도입, 종이영수증 미출력으로 절약된 비용을 환경기금으로 조성해 주요 황사∙미세먼지 발원지로 꼽히는 몽골 및 중국 등지에서 수년간 사막화 방지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BGF리테일과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게르의 실내 대기질 및 에너지 효율을 모니터링해 주거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CU가 몽골 편의점 시장에서 당당히 1위에 오를 수 있도록 뜨거운 성원을 보내준 몽골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BGF리테일은 앞으로도 글로벌 프랜차이저로서 책임감을 갖고 전세계의 환경∙사회∙아동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ESG 경영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