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탄소중립 선언 너머, 선진화된 기준 마련돼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삶의 터전인 지구가 위협받으면서,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녹색금융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녹색금융이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일종의 금융정책입니다.

금융과 환경은 무관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금융이야말로 녹색금융 실현을 앞당기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지구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환경오염과 기후변화가 초래할 경제 위기에도 지속 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2021년 현재, 기업이 환경을 도입하기만 해도 칭찬했던 시대는 갔습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점에서 녹색금융을 외친 금융회사가 녹색금융을 얼마나 잘 하는지, 또 어떻게 하고 있는지 돋보기를 꺼냈습니다. 첫 번째, 녹색금융이 무엇인지 논의해보는 시간입니다.[편집자 주]

녹
녹색금융의 시대가 도래한 만큼 선진화된 논의와 기준마련이 시급하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지난해부터 국내·외를 막론하고 경제사회를 뜨겁게 달궈온 용어는 바로 '녹색금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출연 이후 환경오염과 기후변화가 야기할 전염병과 경제 위기로부터 지구를 보호해야 한다는 '그린스완'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되면서 녹색금융의 물결은 급속도로 번지기 시작했다.

녹색금융이란 한 마디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금융활동을 가리킨다. 환경 개선과 금융산업 발전 및 경제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골자다. 환경개선 및 녹생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질을 배출하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금융부문이 기업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 의해 녹색금융이 등장하게 됐다.

이 같은 배경 의식이 아래 지난 2009년,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을 내놓으면서 녹색금융이 처음 등장했다. 이때부터 각종 제도가 마련됐으며, 국내 금융사도 이에 근거해 환경경영시스템 등을 제정하고 녹색금융상품이라 불리는 환경보호 목적의 금융상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소수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미미하게 이뤄져왔던 녹색금융의 불길을 지핀 건 지난해 코로나19 이후다.

기후변화로 인한 전염병 창궐 가능성이 높아졌고, 예기치 못한 전염병 사태가 초래할 경제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는 사실을 실물교훈으로 체득했다. 녹색금융이란 단어가 익숙해진 것도 기후변화로 인한 온난화 등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과 무관하지 않다. 지구 곳곳에서는 이상기후로 인해 신음하면서, 호주에서는 지난해 1월 발생한 산불이 꺼지지 않아 숲 1860 헥타르를 태웠으며 우리나라는 이상기후로 54일에 걸친 장마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는 고스란히 산불을 복구하고, 수해를 복구하기 위한 경제비용으로 지출됐다.

◇실물 교훈으로 체득한 그린스완 현상, 녹색금융을 앞당기다

기후변화가 초래할 경제위기를 말하는 '그린스완' 현상을 실물 교훈으로 체득하면서 환경을 바라보는 기업과 경제인들의 시선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시장을 움직이는 투자기관, 정책을 발의하는 정부, 전문가들까지 모두 한목소리로 환경오염이 초래할 경제 위기론 '그린스완'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기후변화는 전염병의 숙주 서식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한편, 산불, 홍수, 가뭄 등 대규모 재해를 빈번하게 유발한다"면서 "이로 인해 야생동물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인간과 야생동물 간의 접촉 기회가 많아지면서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이 창궐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장지인 한국 CDP(탄소 정보 공개 프로젝트) 한국위원회 위원장 또한 "기후변화가 예기치 못한 시점에 경제에 충격을 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에 대해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다"면서 "기후변화가 단순히 환경문제가 아니라 경제와 금융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과 금융안정위원회FSB, 국제통화기금IMF, 녹색금융 네트워크NGFS 등도 기후변화가 전 세계의 경제위기와 금융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을 경고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을 움직이는 투자기관들도 발 벗고 나섰다. 세계 자산규모 1위 자산운용사인 Blackrock(블랙록)은 지난해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을 투자 포트폴리오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고 발표했으며, 올해 'iShare ESG ETF'와 'ESG인덱스 펀드'를 두 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블랙록은 자사의 투자기업들이 ESG기준에 못 미칠 경우 해당 기업들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조치를 취하겠다고 공표했다.

블랙록뿐만이 아니다. 블랙록에 이어 세계 거대 자산운용사 중 한 곳인 스테이트 스트릿 글로벌 어드바이저(SSGA)와 영국계 투자은행인 바클레이즈(Barclays), 스위스 금융기업인 UBS, 국내에선 국민연금관리공단도 ESG와 환경부문에 평가지표를 늘렸다. 기업들이 자본을 유치하고, 투자를 받기 위해선 기후변화와 환경보호를 위해 움직여야만 한다는 것이다.

◇녹색금융, 단순 선언 너머 진보된 움직임과 기준 마련돼야

이에 따라 국내 5대 금융지주사를 중심으로 한 금융사에서도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기후변화를 초래하는 석탄화력발전산업에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며, 신용카드 플레이트는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은행에선 종이통장 대신 디지털 통장을, 기업에선 페이퍼 리스로 환경을 보호하는 문화가 구축됐다. 금융상품도 마찬가지다. 환경보호에 동참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이 등장했고. 환경을 보호하면 대출 시에도 금리우대를 제공해 환경보호 의식을 제고했다.

Sh수협은행에선 환경을 보호하면 금리우대를 하는 'Sh해양플라스틱Zero! 예‧적금'을 내놨으며,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에선 환경보호 등 ESG를 잘하면 대출금리를 우대하는 'KB 그린웨이브(Green Wave) ESG 우수기업대출'과 '신한ESG우수상생대출'을 출시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녹색금융의 범위는 무한하지만 세 가지 파트로 분류할 수 있는데 △녹색기술과 녹색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기업과 개인의 친환경 생산 및 소비활동을 통한 환경훼손 방지 △산업환경 변화와 탄소시장을 형성해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다.

현재 녹색금융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다.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산업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신규 석탄화력발전산업이 사실상 없어진 만큼 진보된 기후변화 대응이 필요하다. 또 소비자에겐 녹색금융이 낯선 만큼 국민적인 환경의식도 제고될 필요가 있다.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탄소중립 선언만 해도 진전이 있다 말하지만 신규석탄발전산업이 없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탄소중립은 진정성에 의문을 가질 수 있는 부문이 있고, 국민들의 친환경 의식제고는 늘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순 신규석탄산업발전에 투자를 하지 않겠단 수준을 너머 투자이력을 갖고 있는 기업에 투자할 것인지 등 정부 차원에서 객관화된 지표와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키워드

#녹색금융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