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재수술, 성형외과 선택 및 상담 시 주의사항은?
코재수술, 성형외과 선택 및 상담 시 주의사항은?
  • 이진하 기자
  • 승인 2021.04.0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탑페이스성형외과/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 탑페이스성형외과/그린포스트코리아

코는 사람의 얼굴에서 중심축을 담당하며 전반적인 외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미세한 변화로도 극적인 개선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만큼 코성형은 성형외과 개원가에서 시행되는 수술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다만 코성형 빈도가 높아지다 보니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는 그릇된 인식이 확산돼 있다. 그러나 코성형은 다양한 수술방법과 보형물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자칫 부자연스러움이 부각될 수 있는 만큼 까다로운 수술로 꼽힌다.

실제 코재수술 케이스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코는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기관일 뿐만 아니라 심미성과 기능성이 모두 중요하므로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재수술의 주요 원인으로는 부작용이나 염증 발생과 더불어 만족도 저하를 꼽을 수 있다. 만약 코성형 이후 보형물이 삐뚤어진 경우, 코끝이 내려앉은 경우, 구축으로 코가 짧아진 경우, 코끝 모양이 변형된 경우, 콧대가 너무 높거나 낮아진 경우, 수술로 인해 코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코재수술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코재수술 시에는 먼저 현재 코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정밀 진단 및 정확한 분석을 통해 1차 수술에서 사용한 보형물의 종류, 연골 사용 여부 등과 함께 실패 원인을 파악하고 환자의 얼굴 전체 이미지와 특징을 고려해 코의 라인과 높이를 정하는 맞춤 디자인을 하게 된다.

이후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보형물과 코재수술 방법을 정해 개방형 수술로 진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코수술의 경우, 수술 후 절개선으로 인한 흉터 때문에 비개방형이 선호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재수술인 경우 개방형 코성형으로 시야를 확보해야 처음 수술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개방형 수술이라 해도 수술 부위의 제한적 박리를 통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면 멍과 부기 발생을 줄여 회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보통 코재수술 시기는 코수술 부위가 완전히 자리 잡게 되는 6개월 이후가 권장되지만 개개인의 코의 상태와 수술 방법에 따라 적합한 시기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담당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

첫 수술에 비해 조직 손상이 크고 난이도가 높은 코재수술은 병원 선정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코재수술비용이나 코재수술 후기, 코성형 잘하는 코재수술성형외과가 기준이 된다면 또 다른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전문의료진이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지, 1:1 맞춤형 수술계획을 기반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코수술방법과 재료를 결정하는지, 안전 수술 시스템, 수술 실명제 등이 구축돼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권장된다.

도움말: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

sgosari@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