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매립량 지난 5년간 지속 증가 중”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용역 실시 예정

쓰레기 배출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서울 시내의 한 인도. (김동수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가 오는 8월까지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한다. 서울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일 1000톤 규모의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쓰레기가 놓여있는 서울시내 한 도로의 모습.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기사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서울시가 오는 8월까지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한다. 서울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일 1000톤 규모의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서다.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위한 전문연구기관을 선정하고 폐기물처리의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입찰을 통해 선정된 전문연구기관 ㈜한국종합기술이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계획을 수립했으며,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기관인 서울시는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보, 시 홈페이지, 일간지에 각각 공고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4개 광역자원회수시설과 은평구 단독자원회수시설인 은평환경플랜트만으로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용량이 부족해 상당량의 생활폐기물을 직매립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에 (이하 1일 기준) 719톤, 2016년 766톤, 2017년 799톤, 2018년 868톤, 2019년 969톤을 수도권매립지에 매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광역자원회수시설 신규건립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지난 2019년 5월부터 12월까지 2차례에 걸쳐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하지만 신청지가 없어 2020년 12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1일 1,000톤 규모의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 추진과정에서 예상되는 공공갈등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공론화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도 정책·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본격적인 2단계 서울공론화사업을 추진해 지역 협력·상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021년 1월부터 5월까지 기본계획수립, 의제선정자문단 구성 등 사전준비를 마치고, 6월부터 9월까지 일반 시민의식조사, 시민토론회 등 숙의 과정을 거쳐 2단계 서울공론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조사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서는 오는 9월 중 시민들에게 열람, 일간지, 시보,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참여가 보장되도록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입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서울시 생활쓰레기의 안정적인 처리와 폐기물 발생지처리원칙에 따른 직매립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이 꼭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 수용성을 전제로 투명한 절차, 주민 협력 및 상생 방안, 친환경 시설 건립 방안을 마련하여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