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에 무인화 매장 ‘U+언택트스토어’ 오픈
네이버 간편인증·간편결제 도입
비대면 고객 상담 시스템 ‘유샵 AI챗봇’ 공개

LG유플러스가 무인매장 ‘언택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유심개통과 기변, 번호이동 등을 모두 소비자가 스스로 진행하는 매장이다. 유플러스는 간편인증·결제 시스템과 비대면 고객케어 등 비대면 채널 전략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G유플러스가 무인매장 ‘언택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유심개통과 기변, 번호이동 등을 모두 소비자가 스스로 진행하는 매장이다. 유플러스는 간편인증·결제 시스템과 비대면 고객케어 등 비대면 채널 전략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LG유플러스가 무인매장 ‘언택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유심개통과 기변, 번호이동 등을 모두 소비자가 스스로 진행하는 매장이다. 유플러스는 간편인증·결제 시스템과 비대면 고객케어 등 비대면 채널 전략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가 서울 종로구에 오픈한 1호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무인화 매장 ‘U+언택트스토어’와 공식 온라인몰 ‘유샵’ 간편인증·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그리고 비대면 고객케어 프로그램 등 세 가지 내용을 공개했다.

임경훈 LG유플러스 컨슈머영업부문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을 선호하는 소비자 요구가 늘어, 발 빠르게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등 비대면 채널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서울 종로구에 무인화 매장 ‘U+언택트스토어’ 오픈

LG유플러스는 23일 서울 종로구에 무인화 매장 ‘U+언택트스토어’를 연다. 기존 무인매장은 유심개통 또는 기기변경을 지원했지만 언택트스토어는 유심개통 및 기기변경은 물론 신규 가입, 번호이동까지 고객 스스로 진행할 수 있다.

매장 내 별도로 마련된 셀프개통존에서 최신 스마트폰, 단말 할부기간, 요금제, 요금할인 방식, 부가서비스 혜택 등 모두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신규가입, 기기 변경, 번호 이동 등 셀프개통을 완료하면 QR코드 티켓이 출력되며, 이를 무인 사물함 리더기에 터치하면 구매한 스마트폰과 유심카드를 현장에서 즉시 받는다.

유심 자판기인 U+키오스크를 통해서는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 개통을 원하는 고객이 비대면으로 약 3분만에 요금제 가입과 함께 유심을 개통할 수 있다. 요금 수납, 요금제번·호 변경 등도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 스스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매장 내 모든 서비스는 QR코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다. 매장 입구의 ‘웰컴보드’에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타사 고객은 물론 알뜰폰 이용 고객도 PASS 본인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QR코드를 문자로 발급받으면 된다. 기기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이 직원 상담을 원할 경우 각 서비스 기기마다 부착된 상담원 호출 시스템을 통해 대면 상담도 할 수 있다.

U+언택트스토어는 24시간 운영되며, 오프라인 매장 휴무일과 전산 시스템 마감 후에는 개통을 제외한 가입정보 조회, 요금 납부, 요금제 변경 등이 가능하다. 직원 대면 상담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 주말은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7시까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상반기 부산과 대전, 하반기에는 대구와 광주에도 언택트스토어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 네이버 간편인증·간편결제 도입

LG유플러스는 네이버 간편인증·간편결제 도입, 국내 최고 수준의 AI챗봇, 온라인 매장방문예약 서비스 등 공식 온라인몰 ‘유샵’개편안도 이날 내놨다.

유플러스는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오는 4월 통신사 최초로 네이버 간편인증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 간편결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등 온라인 소비 트렌드에 맞춰 주요 타겟 고객인 2040세대를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간편인증은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쉽고 빠르게 본인인증이 가능한 서비스고 간편결제는 네이버에 신용카드나 계좌정보를 미리 등록해 지문, 패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온라인 신규가입과 번호이동 시 기존에는 본인 명의 신용카드 또는 범용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받아야 했지만 네이버 간편인증 도입에 따라 온라인 가입 시 지문, 패턴, 비밀번호 등 간단한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몰 스마트폰 구매 시 주요 고객 불편사항으로 지적돼 온 복잡한 신용카드 결제방식도 개선했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구매 시 번거로운 신용카드 결제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네이버 간편결제 도입을 통해 2단계로 줄였다.

LG유플러스가 22일, 서울 종로구에 오픈한 1호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가 22일, 서울 종로구에 오픈한 1호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 비대면 고객 상담 시스템 ‘유샵 AI챗봇’ 공개

비대면 고객 상담 시스템 ‘유샵 AI챗봇’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최신 딥러닝 ‘버트(BERT)’ 기반 언어모델을 적용해 AI챗봇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전 테스트 결과 유샵 AI챗봇 상담 정확도는 90%에 달해 국내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LG그룹 최고 AI전문가 그룹인 ‘LG AI 연구원’과도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 수준을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유샵 AI챗봇은 고객이 상품비교, 월납부 요금 계산 등 복잡한 질문도 마음껏 할 수 있어 다양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고, 전문가와 상담을 원할 경우 AI챗봇과의 상담이력이 자동 전송돼 고객이 상담직원에게 질문을 반복해야 하는 불편함도 없앴다.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위치 주변의 가까운 매장에 온라인으로 방문예약 서비스도 실시한다. 또한 국내 대표 금융그룹인 하나금융그룹과도 제휴해 유샵 전용 제휴카드도 2분기 내 출시한다. 전월 사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 5000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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